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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외식조리학과"개념에 대하여.."

EDIN 2014. 1. 28.

호텔외식조리학과"개념에 대하여.."

 

 

 

인류의 존재와 함게 시작된 식생활은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부터 삶의 질과 가치를 높이고 삶을 윤택하게 하며 풍요롭게 하고 있다. 또한 식생활은 식습관과 식문화를 잉태하면서 오늘날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측면에서 가정이란 범위뿐만 아니라 가정 밖의 체험이나 욕구를 요구하게 되었고, 시대별, 국가별 다양한 면모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음식과관련된 사업으로 우리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식사와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 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 미국은 전후 1960년대에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하였으며, 소득증가와 함게 식생활의 변화를 수반하면서 "foodservice industry pr dining-out industry"라는 용어로 외식산업이 발전하고 정착하였다. 그 이후 일본이 이 용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외식산업이 발전하고 정착하였다. 그 이후 일본이 이용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외식산업이라고 번역하여 '마스꼬미'라는 잡지 에 사용되었으며, 1978년에 일본 공식문서인 경제백서에 사용되었다.

 

 

생계형 자영업 산업군으로 분류되어 투자를 제한해 왔던 국내의 외식산업이 1980년대 우루과이랑누드협상에 따라 외국기업에 개방하기에 앞서 먼저 국내 기업에 개방하였다. 그리고 '86 아시안 게임'과 '88 서울 올림픽 게임'에 대비하여 레스토랑의 요리품질, 서비스, 위생 등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정책에 의한 경쟁전략의 일환으로 해외의 외식업체들에게 국내시장을 개방함으로써 1980년대부터 외식산업이라는 용어가 국내에 유입된 것입니다.

 

 

외식산업은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하는 식품제조업, 소비자에게 직접 소매하는 소매업, 서비스가 중추를 이루는 서비스 산업적 성격이 강한 복합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외식산업의 본질은'음식과 음료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면서 이윤을 창출하고자 하는 외식사업체의 집합체 '이다. 이러한 외식사업체는 한식, 중식, 일식, 양식,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패밀리레스토랑, 호텔, 단체급식, 커피숍 제과점, 카페 등 다양한 업종과 업태로 발전하면서 경영활동을 수행합니다.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 및 서비스하는 모든 업소의 집합체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식을 어떻게 규정하느냐 하는 것은 무엇보다 외식산업을 이해하는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과제이다. 집 밖에서 음식을 사서 먹는 외식활동이 일상생활은 물론 문화생활의 한 부분으로 보편화되고 정착되면서 외식에 대한 정의와 범위를 설정이 필요해졌습니다. 하지만 식생활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내식, 중식, 외식 등의 식사행위를 명확하게 구분짓기는 어렵다. 특히 시간이 흐를수록 인간의 외식활동이 활발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외식의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가깝지 않은 미래에는 외식과 내식의 구분이 없어지는 시대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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