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에게 식재료와 조리기술이란?

EDIN 2015. 2. 23.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에게 식재료와 조리기술이란?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에게 있어 푸드스타일링뿐아니라 요리를 하는데 있어 식재료와 조리기술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의 식재료와 조리기술에대한 교육포스팅 같이 보실텐데요.

식재료에는 주시고가 부식, 조미료, 향신료, 물 등이 있으며 물은 조리문화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식재료이기는 하지만 지역마다 조리시 기본으로 쓰이는 재료입니다.

 

 

 

 

 

 

 

오늘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에 중요한 식재료는 지리적 특색과 기후의 특성에 따라 각 나라별로조리문화를 달리하고 있는데 쌀을 주식으로 하는 조리문화권인 일본, 중국, 인도, 중부, 동나아시아는 냄비를 이용한 삶는 조리법이 발달하였습니다.

밀을 주식으로하는 조리문화권인 중국북서부, 인도서부, 오라시아 대륙전역, 이집트 등에서는 오븐이나 탄도르를 이용해 굽는 조리법이 발달하였고 고기와 젖을 이용한 조리문화권인 몽고 등 유라시아대륙의 한정된 지역은 유제품이 발달하였습니다.

그리고 쌀을 주식으로 하는 지역은 채식을 위주로 하며 조리료가 발달하였는데요.

말과 목축을 주로 하는 지역은 육식을 위주로 하며 향신료가 발달하였습니다.

 

 

 

 

 

 

 

 

그리고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에 있어 조리는 요리의 향, 감촉, 색이나 모양 등 요리의 맛을 증가시키는 기호 감각요소와 전분의 호화, 단백질으 열변성 등 식재료의 소호성과 안전성이 충분히 조화된 상태를 그 목적으로 합니다. 다양한 식재료의 선택과 조합, 다양한 조리도구와 불 설비의 사용 다양한 조리법의 활용을 통해 좋은 요리가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에게 있어 조리의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게되면 식품의 영양학적 이용효율을 높이고 이를위해 식품의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하며 조리 과정 중 영양소의 유출이나 파괴등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둘째로는 기호를 향상시키는 것이며 조리 과정을 통해서 맛, 냄새, 온도, 촉감의 변화를 가져와 풍미와 외관을 좋게하여 식욕을 증진시킵니다. 셋째는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며, 식품을 씻고 썰고 담그고 하는 동안 식재료에 부착되어 있던 먼지 해충 세균이나 독성분을 무독화 시켜야 하며 저장성을 높여야 합니다.

 

 

 

 

 

 

 

 

이어서 식품을 건조, 냉장 및 냉동, 염장, 당장 초절임, 가열함으로써 식품의 저장 및 운반을 용이하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식품에 다양성을 주는 것이며 조리방법을 달리함으로써 한 가지 식품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식품의 기호도 및 질적인 향상을 꾀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의 식재료와 기술에관한 교육포스팅 이였는데요.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친구들에게 있어 푸드스타일링기법과 요리 그어느것 하나 놓치지않고 정확히 숙지하셔야 현장에서 확실한 인재로서 발돋움할 수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요리에대한 교육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