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파티이벤트학과"관광이벤트의 유형"

EDIN 2014. 2. 26.

파티이벤트학과"관광이벤트의 유형"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가계소득의 증가를 통한 문화비용 중대, 세계의 지구촌화, 관광현상의 발전과 관광유형의 변화, 그리고 지방자치제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인해 관광이벤트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관광이벤트의 유형은 이벤트 주최측의 목적 및 성격, 형태와 방법, 규모 및 대상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관광이벤트의 경우 그 규모가 내용면에서 점점 다양화 복잡화 대형화 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민화합과 지역경제 활성화 와 지역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수단으로까지 그 기권과 개최 목적, 개최 주체에 따라서 광범위하게 분류되어지고 있다. 또한 이벤트는 규모에 따라 분류하면, 광범위하게 분류되어지고 있다.

 

 

 

또한 이벤트는 규모에 따라 분류하면, 광범위하게 쓰이는 이벤트의 개념에서 보다 관광적인 개념으로 파생된 용어로써 스페셜 이벤트 가 사용되고 있다. 이는 그 규모에 따라

-소규모의 스페셜 이벤트 : 하나의 주제를 갖고 있으며 축하의 의레를 포함한다.

-페스티벌 : 소규모의 스페셜 이벤트와 같으나, 특히 공공의 주제를 갖고 여는 스페셜 이벤트다

-대규모의 스페셜 이벤트 : 스케일이 매우 크며 다수의 관중과 대중매체의 관심을 끌어들인다. 페스티벌이나 다른 이벤트들을 통합하며 많은 비용이 수반된다. 이는 다시 메가 이벤트와 hallmark 이벤트로 분류된다. 메가이벤트는 일반적으로 국제적인 규모로 개최되는 일회성의 대규모 이벤트다. hallmark 이벤트는 목적에 따른 특별한 장소에서 개최되며 국가적 혹은 국제적인 규모이지만 특정 지역에서 더 위력을 발하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참가자의 이벤트 참가 입장에 따라서 감상형, 체험형, 귀속형, 자아실현형, 이득형 이벤트 등으로도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관광이벤트는 행사의 규모, 성격, 행사의 주체, 실시목적, 형태, 기능 등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관광 이벤트의 종류는 규모에 따른 분류, 성격에 따른 분류로 살펴보기 로 한다.

그외에도 개최 목적에 따라 주민화합축제이벤트, 관광축제이벤트, 산업축제이벤트, 그리고 특수목저축제이벤트로 구분하며, 프로그램 구성형식에 따라 전통문화 축제이벤트, 예술축제이벤트, 종합축제이벤트, 그리고 기타축제이벤트로 구분되어지는 예도 있다. 지역축제의 종류를 종교적 감사축제, 부족축제, 계절축제, 스포츠축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ritche는 이벤트관광의 유형을 세계박람회, 지역축제, 스포츠이벤트, 문화·종교 이벤트, 역사적 사건, 상업·농업 이벤트, 정치적 이벤트로 구분하였고, festival sourcebook에서는 18개의 주요범주와 축제의 테마에 따라 226개의 용어를 사용하여 지역축제를 유형화하였다. 하지만 모든 지역에서 개최되고 있는 지역관광축제이벤트의 테마와 범위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러한 범주에 고정화시키기는 어렵다.

 

 

 

 

동경올림픽 과 오사카 만국박람회 를 계기로 이벤트라는 용어의 보편화를 이룬 일본의 경우, 국가이벤트를 비롯하여 지역 활성화를 위한 공공행사, 기업의 판촉행사, 문화행사, 각종 예술단체의 공연행사 등을 이벤트로 총칭하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는 공공단체 주최의 이벤트 분류(박람회이벤트, 견본시, 문화·스포츠이벤트, 회의이벤트), 이벤트 달력 기준의 분류(축제, 기념일, 스포츠, 전시회, 박람회, 콘테스트, 기업의 홍보행사), 판매촉진 역할에 의한 분류(세일즈이벤트, 홍보이벤트, 이벤트프리미엄, 사회적 이벤트 프로모션, 매스미디어이벤트, 유통관계 이벤트, 일반행사), 실시패턴에 의한 분류(창조이벤트, 지역행사 협찬이벤트, 쇼 어트랙션 이벤트, 계열조성이벤트, 게임콘테스트이벤트), 기업이벤트의 기획의도에 의한 분류(제품대책이벤트, 서비스이벤트, 동원이벤트, 영업이벤트, 퍼블리시티이벤트),판매촉진 체계 안에서의 위치 및 분류(집객적 이벤트, 매출적 이벤트, 사회적 이벤트), 그리고 이벤트의 특정별 분류(pr이벤트, 세일즈이벤트, 전시회, 스포츠이벤트, 지역 활성화이벤트, 기념이벤트, 상회, 스포츠이벤트, 문화이벤트, 지역활성화이벤트, 기념이벤트, 상점가 활성화이벤트, 소매점포이벤트)로 구분되어지고 있다.

이상과 같은 일본식의 분류는 고정적 형태가 없어 일반적이고 보편화된 분류기준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외에 미국이나 캐나다 등의 미주지역에서는 보편적으로 주최자 관점에 의한 분류, 개최 목적에 의한 분류로 구분하고 있다.

사회이벤트, 촉진이벤트, pr이벤트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