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조리과 전문학교 치즈 집중분석하다.

EDIN 2015. 5. 8.



  조리과 전문학교 치즈 집중분석하다.



한때 매운것이 열풍을 불던 때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매운것을 즐겨 찾기도 하죠.

그런데 그런 매운음식을 많이 찾으면서 함께 찾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매운음식과 잘 어우려지는 치즈인데요.

오늘은 조리과 전문학교에서 집중분석한 치즈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고자 합니다.





조리과 전문학교에서 살펴본 내용은 치즈의 생성과정부터 살펴보았습니다

우유의 단백질성분인 카세인을 응고시켜 숙성한 것으로 우유속 단백질의 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우유를 이용해서 만들다 보니 치즈는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의 함유량이 높기 떄문에 영양가 높은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부패하기 쉬운 우유를 숙성하여 푸배하지 않도록 만든 하나의 저장식품입니다.

이런 치즈는 수분의 함량에 따라서 경질치즈, 초경질치즈, 반경질치즈, 연질치즈 등으로 분류됩니다.



조리과 전문학교에서는 수분의 함량에 따라서 나뉜 경질치즈, 초경질치즈, 반경질치즈, 연질치즈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연질치즈는 수분함량이 46~60%의 수분량을 가지고 있으며 연질치지를 숙성시키시 위해서 곰팡이를 이용합니다.

카망베르, 엘파즈, 크림, 뉴프샤텔, 스위스 등이 있습니다.

반경질 치즈의 경우에는 36~45%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숙성시키기 위해 사용된 미생물은 세균과 공팡이입니다.

종류에는 브릭, 림버거, 하바티, 스틸톤, 고르곤졸라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경질치즈와 경질치즈에 대해서 조리과 전문학교에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경질치즈의 경우에는 30~4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세균에 의해서 숙성됩니다.

그뤼에르, 에담, 고다, 카시오카발로, 체다, 체셔, 페타 등이 이에 속합니다.

초경질치즈는 30~35%의 수분량을 가지고 있으며 세균에 의해서 숙성됩니다.

삽사고, 로마노, 파르메산, 그라나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와같은 치즈의 수분함량에 따른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 수분함량에 따라 나뉜 치즈 안에도 다양한 종류들이 있는데요.

더 깊게 들어가보면 그 치즈하나하나마다 다 특징들이 있기에 적절한 조리에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위해서 이런 치즈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조리과 전문학교에서는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조리과 전문학교에서 살펴본 치즈의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