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조리산업기사 취득정보 궁금하다

EDIN 2015. 6. 2.

  조리산업기사 취득정보 궁금하다




국가에서 공인인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대게 3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기능사, 산업기사, 기능장으로 3가지로 되어 있으며, 기능사의 경우에는 자격조건이 크게 없습니다.

단 산업기사부터는 자격조긴이 붙어 있죠.

오늘은 이 세가지 중에서도 산업기사, 그중에서도 조리산업기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조리기능사가 가장 기초를 평가하는 자격증이라면, 조리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높은 수준인 숙련된 자격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존재하는것이죠.

자격조건에는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기술자격조지자로써 동일혹은 유사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한합니다.

혹은 기능사 자격증 취득후 1년이상의 경력이나 기능경기대회 입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음은 관련학과 졸업인데요.

관련학과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 혹은 졸업예정자라면 응시가 가능하죠.

또다른 것은 순수 경력자인데요.

조리와 관련된 곳에서 2년의 경력이 있다면 응시조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비관련학과 졸업자인데요.

이것은 2013년 이후로 폐지가 되어서 응시가 불가능해졌답니다.

조리산업기사의 자격조건에 나오는 관련학과, 유사학과에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학과로써 조리학과, 조리과학과, 호텔조리과, 식품영양학 등이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총 4과목으로 식품위생관련 법규, 식품학, 조리이론 및 원가계산, 공중보건학의 이론시험을 치릅니다.

이 이론시험에 합격하시면 실기를 보실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총 2시간의 시험시간동안 치뤄지며, 실기 까지 합격을 해야지 조리산업기사라는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조리산업기사라고 폭넓게 이야기 했지만, 시험응시는 각각 따로 있습니다.

한식조리산업기사, 양식조리산업기사, 일식조리산업기사, 중식조리산업기사, 복어조리산업기사가 있습니다.

각 항목마다 다르지만 필기의 경우 적게는 25%~많게는 55%정도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실기의 경우 10%~3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굉장히 어려워 보이네요.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고, 그만큼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어려워 보이는 수치를 가지고 있는 조리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싶다면 어떻게 합격률을 높일 수 있을까요?

현재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의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졸업예정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죠.

뿐만아니라 이미 학교내의 수업자체가 모두 관련이 있기 때문에 높은 합격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조리산업기사를 취득하여 더 높은 조리기능장의 자격증을 취득하길 원하신다면 전문적인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인천문예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그 목표를 이뤄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1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조리산업기사의 취득정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