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관광학과의 서비스

EDIN 2014. 5. 16.

  호텔관광학과의 서비스

 

 

호텔관광산업이나 호텔관광학과 친구들에게 있어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란 무엇인가 서비스란 어떤 특성 및 분류 가 있어 매너와 에티켓에 대해서 보시겠습니다.

 

 

 

 

 

 

 

서비스란 라틴어인 노예의봉사(servitium)에서 시작되어 현재 서비스로 정착되었습니다.

계급사회이던 고대와 중세 봉건제도 하에서 왕실, 귀족 등의 특권층을 대상으로 한"노예 계층의 의무적인 성격을 지닌 봉사행위"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960년대에 이르러, 현대적 의미의 서비스가 정착되었는데요.

원래는 왕실과 귀족등의 특권층이 누리던 서비스가 현대적으로는 고객들에게 행해지는 것으로 정착되었다고 합니다.

호텔관광학과 친구들은 이부분 참고해두시면 더욱 이해가 쉽겠죠?

 

 

 

 

 

 

현재 호텔관광학과 친구들도 주위에서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용어들이 있을텐데요.

무료제공의 의미 - 식사 후에 제공되는 후식이나, 주문하지 아니한 것들에 해당되며 애프터 서비스는 사후관리 봉사의 의미로는 의료, 민원, 통신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 용어는 스포츠에서의 공격권을 의미하고 친절한 행위로는 서비스의 본질적인 의미를 담은 말 입니다.

특히나 호텔관광학과에서는 친절한 행위에 대해서 다시한번 되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서비스의 특성으로는 무형의 활동,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 개별적 특성을 지니고, 즉흥적이고 순간적, 저장될 수 없다는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호텔관광학과에서는 이런 서비스는 어떻게 분류될까요?

서비스의 형태에 따른 분류를 보면 기능적서비스, 정서적서비스, 기능적, 정서적 서비스 가 있습니다.

서비스의 행위 시점에 따른 분류는 사전서비스, 현장서비스, 사후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너와 에티켓에 대해서 보면 특히 호텔관광학과 친구들은 어떤 행위인지에 대해서정확한 숙지가 필요하겠죠?

매너는 라틴어 에서 비롯되었으며 행동하는 방식이나, 자세, 태도, 버릇, 몸가짐으로 순화되어 일상생활에서의 예의와 절차 주관적 행동양식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티켓은 프랑스 에서 유래되었고 입간판, 안내표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예의범절을 이르는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예의 규범이며 객관적, 기본적인 의미 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