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파티플래너의"개념"속시원한 정리

EDIN 2014. 11. 7.

 

  파티플래너의"개념"속시원한 정리

 

 

 

파티플래너를 목표로 하는 친구들이라면 이정도 개념은 숙지해두신다면 파티플래너의 분야나 자신이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좀더 생각을 정리하기 쉬워지실 것 같습니다.

파티의 어원에 대해 살펴보면 party 의 어원은 부분으로 나누다의 중세어 partie 에서 유라하여 한무리, 한편을 가리켰고 나아가 모임이나 정당의 뜻까지 지니게 되었습니다. 파티의 사전적 의미는 친목을 도모하거나 무엇을 기념하기 위한 잔치나 사교적인 모임이라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소규모 모임에서부터 결혼 피로연, 생일 축하연 행사, 기념회 등 대규모의 모임을 이르는 말로 파티 나 잔치 에 대해서 파티플래너 친구들이 혼용되어 오고 있고 두 단어는 독자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잔치는 기쁜 일이 있을때에 음식을 차려 놓고 여러 사람이 모여 즐기는 일이라고 하며 연회란 축하, 위로, 환영, 석별 따위를 위하여 여러 사람이 모여 베푸는 잔치라고 정의 된다고 합니다. 파티는 사교, 친목 등을 목적으로 한 모임을 의미합니다.

 

 

 

 

 

 

 

 

즉 파티플래너에게 있어 파티란 체험을 통하여 즐거움을 향유하고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치밀하게 사전 계획되어 특정시간, 장소에서 직접적인 오감의 자극가 체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는 점에서 이벤트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파티플래너에게 있어 이벤트란 원래 영어로 일반적으로 중요한 사건, 성과또는 결과, 그리고 경기종목, 시합을 뜻하는 용어이며 관광용어사전에는 유료 또는 무료로 일반 대중에게 참가를 유도하기위해 조직되는 문화적, 예술적, 스포츠, 또는 특별하고 독특한 활동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호텔의 연회장에서는 식사를 즐기면서 향연을 즐기는 순수 연회 목적의 행사만 개최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회의 및 세미나, 전시회, 패션쇼, 디너쇼, 컨베션 등 다양한 기능의 행사와 각종 이벤트가 개최고 있습니다.

주 5일 근무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로 여가를 디자인하고 의미를 찾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제 생활수준도 높아지고 사회에서의 여가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이를 어떻게 다양하게 보낼 것인가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자신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며 그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려는 이미지, 감성이 중시되는 문화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 파티플래너의 활동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파티이벤트란' 생일 파티이벤트에 불과했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다양한 파티이벤트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국민들의 경제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문화욕구가 상승하고 고급 사교문화의 수요가 늘고 있는 것에서 새 트렌드의 배경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추세와 맞물려 변화와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세대들이 늘어나면서 파티플래너가 기획하는 파티문화 트렌드가 한국에 자리 잡게 되었으며 이는 연회에서 파생된 현대적 개념의 파티로 이해되어 정보와 지식의교환 수단이 되어 음식, 연출, 테마 등 사람들에 대한 문화와 사랑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식 공간을 연출하는 새롱누 파티 문화를 창조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파티가 대중적으로 자리하게 된 계기를 크게 3가지로 나누어보면 클럽문화의 확산으로 젊은이들에 의해 보편화된 클럽파티, 기업파티, 그리고 개인파티 시장의 성장에서부터 찾아 볼 수 있겠습니다.

한편 대중매체와 인터넷, 영상매체의 발달로 우리사회에는 서양식 파티 문화의 수요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종전에는 파티 혹은 잔치라 하면 식사 중심이었으나 파티의 주종인 음식 외에도 분위기를 고조시켜줄 다양한 퍼포먼스가 가미된 이벤트가 파티플래너 에게 요청되어 오고 있습니다.

 

 

 

 

 

 

 

 

 

 

파티플래너의 파티플래닝 이란 테이블스타일링을 포함한 푸드 스타일링 이라는 새로운 영역과 함께 식음공간을 새로운 이벤트를 위한 목적과 기능에 합당한 공간으로 개성있고 편안한 식음공간을 기획, 조정, 연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리 파티플래너에게 계획된 파티는 고객에게 파티에서 얻을 수 있는 이론적인 욕구인 식욕의 충족과 동시에 파티 가치가 증대되는 환경의 창출을 통하여 고객의 오감에 유쾌한 자극을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 즉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이끌어 가게됩니다.

파티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과 더불어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고 자신을 표현하고 개발하는 모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범함 속에서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이벤트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파티는 일생생활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람 모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정보교환과 자기개발을 이룰 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파티플래너와 파티에대한 구체적인 개념에 대한 교육포스팅 이였습니다. ^^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