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제과제빵학과대학 유지별 특성!!

EDIN 2015. 6. 2.

  제과제빵학과대학 유지별 특성!!




제과제빵을 베이킹하는데에 있어서 유지는 없어선 안될 중요한 재료입니다.

단순히 베이킹할 때 달라붙지 않게 하는 용도가 아닌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과제빵학과대학에서는 이와 같이 유지의 기능과 유지별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제과제빵학과대학에서 살펴본 유지의 기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제과제빵의 껍질을 얇게 해주며 이로 인해 부드러워지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밀가루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어 딱딱해지고 노화되는 것은 늦춰줍니다.

4. 유지별로 가지고 있는 특유의 향과 맛을 더해줍니다.

5. 각 유지별 영양성분이 더해집니다.

등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유지입니다.

제과제빵을 함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가 맞지요?





그렇다면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는 유지의 종류는 무엇무엇이 있으며, 그의 특징들을 무엇이 있을까요/

제과제빵학과대학에서는 버터, 마가린, 쇼트닝, 라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버터(Butter)

버터는 독특한 향이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이처럼 버터만의 독특한 향으로 인해서 제과제빵에 널리 사용되어져 오고 있습니다.

구성은 우유지방이 81%로 가장많으며, 수분, 무기질, 소금, 카세인, 단백질, 광물질, 유당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가린(Margarine)

마가린 역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유지중 하나이죠.

인조버터로써 동물성, 식물성 등 다양한 지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성은 버터와 비슷하며 추가로 인공향료와 색소가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쇼트닝과 라드에 대해서는 제과제빵학과대학에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쇼트닝(Shortening)

쇼트닝은 마가린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른점이라고 하면 수분이 0.5% 이하이기 떄문에 80%의 지방의 마가린과 다르게 대부분이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형질 지방으로써 케잌반죽의 유동성, 기공, 조직, 부피, 저장성 등에 우수합니다.

  라드(Lard)

라드는 돼지의 지방을 정제하여 만든 유지로써 빵, 파이 등에 사용되며, '쇼트닝가'를 높일 때 사용됩니다.





이와같이 유지의 기능을 비슷할 지라도 각 유지별로 구성이 다르고 특징이 다르기 떄문에 각각에 대해서 숙지해두어야 하는것은 제과제빵학과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필수조건입니다.

제과제빵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적절한 유지를 사용하는것 역시 갖추어야할 능력이기 때문이죠.

현재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의 디저트제과제빵학과에서는 이런 능력은 물론 디저트제과제빵이라는 폭넓게 분야를 확장하여, 디저트와 어울리는 커피, 와인, 티 까지의 교육도 함꼐 진행하여 경쟁력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과제빵학과대학을 통해서 살펴본 유지의 기능과 유지별 특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