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와인소믈리에학과 위스키분류는 이렇게 한다!

EDIN 2013. 9. 12.

 

와인소믈리에학과 위스키 분류에 대한 포스팅 보시겠습니다.

위스키의 분류 방법중에는 증류에 의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먼저 '포트 스틸 위스키' 란 포트 스틸로 즈율시켜 만든 위스키를 말합니다. 포트 스틸 증류기는 아주 옛날부터 사용되어 온 재래식 증류기로서 비교적 구조가 간단 합니다. 이것은 단 한번에 맑고 깨끗하면서도 높은 알코올을 얻을 수가 없으므로 두 세번은 증류를 해야만 높은 알코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향이 좋은 위스키를 얻고자 한다면 이 재래식 방법으로 증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패턴트 스틸 위스키 입니다. 패턴트 스틸로 증류시켜 만든 위시키를 말합니다. 패턴트 스틸은 19세기에 만들어진 증류기로 서 높은 알코올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어 원가가 싼 장점을 있으나 향이 거의 없는 순수한 알코올에 가까운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헤비한 것보다 라이트 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기 때문에 포트 스틸로 만든 헤비 한 위스키보다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띿꽦醫낆옉??jpg

 

 

 

원료에 의한 분류로는 몰트위스키 가 있습니다. 엿기름만을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로서 향이나 맛이 진한 것이 특징 입니다.

그러나 엄격히 따지면 보리로 만든 엿기름을 사용해야 되며 포트 스틸로서 증류를 해야만 몰트 위스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몰트 위스키는 보리로 만든 엿기름만을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로서 엿기름을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피트탄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이 피트향을 가진 엿기름을 단식증류기 로 증류하여 화이트 오크통에다 최소한 3년 이상을 저장 숙성시킨 위스키를 말합니다. 저장 숙성할 때는 헌 셰리통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비교적 중립적이고 주정에 거의 향을 첨가하지 않으며 위스키 특유의 몰트향 특성이 밖으로 드러나도록 합니다. 또한 좋은 위스키는 오로로소 나 크림 세리를 담았던 통에다 저장숙성을 시킵니다. 이 결과 몇 년이 지난 후에 통 안쪽에서 다양하고 풍부한 향을 흡수한 짙은 색의 주정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하여 라이트하고 드라이하면서도 우아한 타입의 위스키가 나오는가 하면 달콤하고 풍부한 위스키가 만들어지기 도 합니다.

 

源€洹몃┛?꾩옉??jpg

 

 

 

다음은 그레인 위스키 입니다. 여러가지 곡물을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로서 엿기름을 단지 곡물을 당화 시키는 역할만 합니다. 주로 옥수수, 밀 호밀등의 곡물이 사용하고 페턴스틸을 사용하여 증류를 하기 때문에 향이 좋다고 표현할 수 는 없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는 거의 여기에 속합니다.

 

곡물을 주원료로 하여 만든 위스키로서 이 자체만은 판매하지 않으며 이것은 단지 라이트 한 위스키를 만들기 위하여 거의대부분이 몰트 위스키 섞는 데만 사용됩니다. 주로 옥수수, 호밀, 밀 등의 곡물을 사용하여 엿기름으로 당화, 발효시킨 후 연속식 증류기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몰트 위스키와 같이 맛이나 향이 진하지 않고 소프트 하면서 마일드 하며 개성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장숙성은 하지만 그렇게 오래하지는 않고 약 4~5년 정도 로 끝냅니다.

 

 

 

 

브렌디드 위스키는 두 가지 종류 이상의 위스키를 섞어서 만드는 위스키로 지금 현재 생산 판매되고 있는 위스키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것은 몰트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섞어서 만들면 브렌드 하는 몰트위스키의 맛에 따라 그 맛이 좌우되며 몰트위스키가 나쁘면 아무리 좋은 그레인위스키를 사용해도 좋은 브렌디드 위스키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이 위스키의 특징이라면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어느 정도의 비율로 섞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그것은 각각의 회사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블렌디드 위스키는 크게 제품과 제품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제품은 현대인들의 라이트 한 맛을 충족시키고자 몰트위스키를 적게 사용하는 경향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디럭스 제품은 스탠다드 제품보다 몰트위스키를 많이 사용하여 만듭니다. 연속식 증류기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몰트 위스키만을 판매하였으나 연속식 증류기가 발명된 이후에는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로 각각 분업되어 만들어지다가 약 140년부터 이 두가지를 섞어 만든 블렌디드 위스키가 만들어져 위스키 산업이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이것이 제 2차 세계 대전 후 세계경제의 활성화로 빠르게 세계 각지로 퍼져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습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 위스키분류에대한 포스팅 이였습니다 ^^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