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바리스타자격증"국제 바리스타 자격제도현황"

EDIN 2014. 11. 20.

 

 

  바리스타자격증"국제 바리스타 자격제도현황" 

 

 

대표적인 바리스타 자격증 인증시험은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와 유렵 스페셜티 커피협회가 있는데, 응시 방법으로는 해당

협회에 회원 가입을 통하여 현지에서 직접 자격시험을 치루는 방법이 있으나 이는 거리 및 시간이라는 제약이 있고 이에다라

SCAA, SCAE 는 국제 공인 감독과 및 트레이너를 위촉하여 해당 감독 자격을 보유한 개인 또는 민간단체에서 인증심사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먼저 미국 바리스타자격증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의 바리스타 자격제도현황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SCAA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BGA 레벨1과 레벨2가 있으며, 이론과 실기 시험을 통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레벨1만이 활성화되어 이에 대한 이론과 실기 평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이론시험의 경우 국내 바리스타자격증 시험과는 달리 주관식이 포함되어 있어 용어에 대한 이해와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실기평가의 경우에는 기술적인 측면과 맛에 대한 평가 뿐아니라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함께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유럽스페셜티 커피협회의 바리스타자격증 자격제도 현황에 대해서 보면

SCAE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2014년 4월부터 3가지 등급 Foundation, Intermedia, Professional으로 구분하여 응시할 수 있도록하였고 Foundation 은 커피추출의 기본적인 사항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SCAE 의 바리스타 자격증 역시 등급별로 이론과 실기평가를 통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론 시험의 경우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과는 달리 주관식의 비중이7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합격기준도 국내보다 높아 커피 전반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난이도도 높아지며 합격기준도 역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기 주문음료는 에스프레소, 카페라떼, 에스프레소, 마끼아또, 아메리카노의 그리고 테스트 과정에 있어 각 단계별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불합격되는 등 전체 평가가 아닌 각 단계별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SCAE의 유럽 바리스타자격증의 자격시험의 특징이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