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조리전문학교 매혹적인교육!

EDIN 2015. 4. 17.


  호텔조리전문학교 매혹적인교육!



외식산업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디저트, 제과, 제빵, 호텔조리,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윈도우 베이커리 등 다양한 분야가 있죠.

그런데 요즘 길을 걷다보면 프랜차이즈로 운영되는 음식점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프랜차이즈에도 운영시스템에 따라서 3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호텔조리전문학교에도 조리외의 교육으로 컨설팅과 마케팅 수업을 통해서 프랜차이즈에 대해서 배웠다고 합니다.





우선 프랜차이즈의 종류에는 레귤러 체인, 프랜차이즈 체인, 볼런터리 체인으로 종류가 구분됩니다.

호텔조리전문학교에서도 프랜차이즈 사업성을 잘 인식하고 있기에 중점을 두어 교육을 했는데요.

  Regular Chain - 레귤러 체인

개인자본으로 운영하는 경영자 둘이상이 모여 본부를 세워 가맹 점포를 직영으로 운영하는 체인형태로써, 개인자본이 둘 이상 모여 있기 때문에 충분한 자본력과 운영 노하우를 통해서 운영 되고 있지만, 자율성은 매우 낮습니다.

장점으로는 본부와 직영으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전략, 목표, 제시방향이 전 직영점에 일사불란하게 전달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점포운영 및 관리에 대한 모든 부분을 다뤄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크게 부여 됩니다.

이런 시스템의 점포운영은 피자헛, 맥도날드 등 대기업이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Franchise Chain - 프랜차이즈 체인

우리가 가장 흔히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의 형태로써 개인자본으로 운영하는 경영자가 또다른 자본을 가진 가맹점을 모집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체인입니다.

경영자가 운영하는 기법, 노하우를 상품으로 구성하여 가맹점에 제공, 전달을 통해서 이에 대한 대가로 로열티를 지급받는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보통 보증금과 가입비 역시 함께 내도록 되어있는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체인의 모습입니다.

장점으로는 이미 개발되고 검증된 노하우와 기법들이기 때문에 쉽게 도입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경영자를 본부로 보고 본부가 충분한 상품력이 되지 못한다면 자본력, 규모에 비해 가맹점 관리가 어려워 집니다.

호텔조리전문학교의 학생들 역시 프랜차이즈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고 있던 시스템의 형식입니다.







  Voluntary Chain - 볼런터리 체인

이 형태는 호텔조리전문학교 학생들도 가장 보기 힘들지만, 알게모르게 우리 주변에 많이 자리 잡고 있는 시스템의 체인입니다. 앞의 레귤러체인과 프랜차이즈 체인과는 역으로 소매점이 모여서 체인 본사에 위탁하는 시스템으로 아래에서 위로 체인 시스템이 만들어져 가는 시스템입니다.

특징으로는 본부와 가맹점의 관계는 수평적관계이며, 결속력과 자본력이 낮습니다.

장점으로는 가맹점들의 대부분이 전문성을 띄고 있고, 체인본부는 기본적인, 최소한의 기능만을 담당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낮게 부여됩니다.

단점으로는 본부와 가맹점이 수평적 관계이기 때문에 모든 결정은 의결에 따라 움직이며 이에 따라 설득과 공유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또한 수평적관계에서 오는 의견차이는 많은 어려움을 불러오죠.

대표적으로 약국체인 '온누리'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크게 3가지 형태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체인 운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호텔조리전문학교 학생들 중에는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도 있고, 대학원으로 진학을 희망하거나 유학을 준비하거나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이처럼 프랜차이즈와 같은 자신의 점포를 내고 운영하고자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일하시다가 정년퇴임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프랜차이즈를 통해서 또다른 일을 시작하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 점을 보아서 미리미리 교육이 이뤄지는 것은 경쟁력에서 유리한 이점을 차지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 어떤 형태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하게될 호텔조리전문학교 학생들의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이상으로 호텔조리학교를 통해서 알아본 프랜차이즈 운영에 따른 체인점 3가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