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전문학교 전문대학좀 비교해주세요~

EDIN 2015. 4. 22.



  전문학교 전문대학 좀 비교해주세요~



요즘 국내 학력 수준이 높아졌다는 이야기를 종종듣게 됩니다.

예전에는 고등학교 졸업후 대학진학은 정말로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학력수준이 올라 대학진학은 물론 대학원 석사, 박사 과정, 더 나아가서는 유학까지도 밟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죠.

그러면서 고3이 되면 자연스럽게 대부분의 학생들은 입시와의 전투를 준비하게 되죠.

그렇다보니 전문학교와 전문대학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선 전문학교와 전문대학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설립입허가의 부서가 다릅니다.

전문학교는 노동부에서 허가를 받아 설립된 학교이며, 전문대학은 교육부에서 허가를 받아 설립된 학교입니다.

그러나 허가는 따로 받았지만, 졸업할때 학위장에는 같은 교육부장관의 도장이 찍힌 학위장을 받게 되죠.

즉, 전문대학은 교육부허가하에 세워진 학교이며, 전문학교는 직업에 좀더 초점이 맞춰져 노동부에서 허가를 받아 교육부의 지침하게 전문대학과 동일한 교육방침으로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전문학교와 전문대학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늘어난 것일까요?

우선 전문대학은 대학교보다 좀더 기술관련 학과가 많이 있습니다. 반면 전문학교는 특성화된 직업과 관련된 학과들이 개설이 되어 있죠.

본교인 인천문예전문학교에는 파티플래너학과를 비롯한 웨딩플래너학과,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카지노딜러학과 등 12개의 학과들이 개설되어 있죠.

일반 대학교는 물론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지 않는 이런 특성화된 학과들로 진학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전문대학이 아닌 전문학교에 개설된 특성화된 학과로 진학을 희망하게 되는 걸까요?

최근 나날이 청년실업이 대두가 될 정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워낙에 많은 대학교와 전문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학과들은 많은데, 관련 기업에서 모집하는 인원은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졸업생들이 취업을 못하는 학생들이 생기고 다음해에는 또 늘어나면서 쌓여가게 되면서 지금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물론 요즘 워낙에 학력이 높아져 평준화가 되어가면서 대학원 학위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영향도 있죠.

반면 전문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특성화된 학과들은 아직 많은 인재등용의 길이 열려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현재 국내의 청년실업의 구조에서 벗어나 있는 그런 학과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왜 전문학교와 전문대학을 비교하고 고민하는 걸까요?

아직까지는 전문학교에 대한 인식이 불분명하기 떄문입니다. 처음 전문학교가 설립되었을 떄에는 대학교와 전문대학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문학교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게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전문학교 졸업생들의 사회에서의 위치덕분에 인식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아직까지는 180도 바뀐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요즘 4년제 대학교를 나와도 잦은 이직과 불분명한 취업이 즐비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이 아닌 성적으로 대학과 학과를 선택했기 때문이죠.

혹시나 전문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학과들로의 꿈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문학교 전문대학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