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조리전문학교 온요리 장비 알고싶어요!

EDIN 2015. 4. 25.

  호텔조리전문학교 온요리 장비 알고싶어요!



요리를 하기위해서는 조리과정에서 다양한 장비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온요리를 조리할때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호텔조리전문학교인 본교에서 어떤 장비들에 대해서 교육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오븐

대표적인 온요리 장비중 하나로써, 종류가 다양하고 다양한 종류마다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부의 가열된 공기에 의해 조리하며, 상하에 부착된 히터로 인해 열이 고르게 전달됩니다.

종류에는 오븐레인지, 컨벤션 오븐, 회전식 오븐, 데크 오븐, 컨베이어 오븐, 저온 오븐, 콘비 오븐, 적외선 오븐, 장작 오븐, 바비큐 오븐 등이 있습니다.

  레인지

호텔조리전문학교 신입생들이 레인지라고 하니깐 잘몰알아 들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스레인지를 뜻합니다.

보통 버너, 2열버너, 3열 버너등으로 구분되며, 레인지의 하부에 오븐을 넣어 설치할 수 있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호텔조리전문학교에서 살펴본 또다른 온요리 장비는 다단식취사기와 튀김기가 있습니다.

  다단식 취사기

한번에 많은 양의 밥을 지을 수 있도록 제작된 장비로써 가스다단식취사기, 스팀다단식취사기, 가스 자동밥솥이 있습니다.

가스다단식은 가스버너의 수증기를 통해서 취사하는 방식이며, 스팀다단식은 스팀 코일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생긴 수증기를 통해서 취사하는 방식이며, 가스자동밥솥은 직화열로 조리되어 가장 밥맛이 좋습니다.

  튀김기

튀김기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튀김기가 있고, 계속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신기한 것은 튀김옷이 바닥에 떨어져도 타지 않도록 냉관장치가 추가된 기기들까지도 나왔을 정도입니다.





또다른 장비인 그리들, 브로일러에 대해서 호텔조리전문학교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들

그리들은 약 1cm정도의 두께로 된 철판으로써 그 철판에 열이 가해져 조리를 하게됩니다.

고열을 사용하는 장비이며,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위험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브로일러

복사열과 적외선 열을 이용하여 조리하는 장비로 식품의 상, 하, 좌, 우, 모든 면에 열이 가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브로일러를 사용한 음식은 지방함량이 감소되고 풍미가 더해져 그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조리방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비들의 특징과 그 특징에 맞는 요리를 잘 선별할 줄 아는 것 역시 호텔조리전문학교 학생들에게는 필요한 부분입니다.

게다가 다양한 장비가 계속 개발되어 나오고 있다보니 배움에 소홀히 해서는 안되겠죠?

앞으로 어떤 인재가 되어 외식산업을 이끌게 될지가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호텔조리학과에서 살펴본 온요리 장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