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와인소믈리에학과 와인테이스팅법종류

EDIN 2013. 5. 13.

 

 

와인소믈리에학과 와인테이스팅법종류

 

 

 

  와인시음법에대한 소믈리에학과 친구들에 교육포스팅 입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와인테이스팅법 시음법 종류'_색 에대해

 

 

- 와인 테이스팅의 첫단계는 시각적인 관찰에서 시작됩니다. 와인 색상 자체의 밝기, 투명도, 선명도, 농도, 밀도, 및 침전물을 평가하고, 와인 가장자리의 색상이 변했는지 여부를 파악 합니다. 와인의 색을 감상할 때, 투명한 와인글라스에1/4 정도로 와인을 따른 후 가급적 잔을 기울인 상태에서 45도 백지나 흰색 냅킨 등을 불빛에 비추어 봅니다. 와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색상은 와인의 나이를 읽을 수 있는 최고의 척도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운데가 짙고 가장자리로 갈수록 엷어지는 스펙트럼의 형태가 많을 수록 잘 숙성된 와인이고 와인이 스펙트럼 없이 색상이 단조롭다면 영 와인 입니다. 레드와인은 색이 붉고 빛나야 좋은 와인이며 갈색이거나 혼탁하면 변질된 와인, 화이트 와인은 황금색또는 초록 빛을 띠는 담황색으로 투명해야 하며 반짝반짝 빛이 나야 합니다. 갈색이거나 투명하지 않으면 변질된 와인입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와인테이스팅법 시음법 종류'_향 에대해

 

- 와인에서 발산되는 향의 종류는 1,000여 가지에 달하고 향을 구분하는 사람의 코는 2,000~4,000여 가지의 냄새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와인은 포도 품종, 산지별 토양과 기후, 빈티지, 양조방법이나 저장과 숙성조건에 따라 그 개성이 다양하다. 와인의 향은 바로 와인잔에 따랐을 때 포도 자체에서 올라오는 아로마 즉, '기분 좋은 향기인 과일향,꽃향,약초향,향시뇰 향과'과 와인이 공기와 접촉함으로써 올라오게 되는 발효와 숙성과정을 통해 화학적 변화로 형성된 2차 향인부케 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발효 후에 정제와 여과, 저장과정을 거쳐 병입된 와인은 아로마가 강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부케가 와인의 향을 지배하게 됩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와인테이스팅법 시음법 종류'_색 에대해

 

- 사람이 느끼는 신맛, 단맛, 탄닌 그리고 냄세에 반응하는 정도로 개개인이 모두 다릅니다. 입 안에서 와인을 굴리듯이 혀 위에서 천천히 단맛, 쓴맛 신맛등을 느껴 봅니다. 와인의 맛은 탄닌과 신맛, 단맛이 군형과 조화를 이루며 기분 좋게 느껴질때 '균형이 잘 잡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와인의 경우 단맛과 신맛이 군형을 이뤄야 하고, 레드와인의 경우 단맛, 신맛 외에 탄닌의 떫은맛이 함께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와인을 한 모금 마신후 혀로 굴려맛을 볼 때 각각의 성분이 하나의 느낌으로 어우러져 전체적으로 우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와인의 첫 맛은 어택 , 중간맛은 미들, 맛의 여운은 피니시라고 합니다.

피니시가 오래가고 복합적인 와인이 좋은 와인 입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와인테이스팅법 시음법 종류'에 대한 포스팅 이였습니다 ^^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