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커피바리스학과 핸드 드립에 필요한도구 는?

EDIN 2013. 5. 26.

 

 

커피바리스타학과 핸드 드립에 필요한도구 는?

 

 

 

  요즘 커피트렌드는 아무래도 핸드드립 커피라고 하죠? 요즘 핫! 한 핸드드립에는 어떤 도구들이 필요할까요?

같이보시죠 !

 

 

  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_드립포트

 

- 분쇄한 원두에 뜨거운 물을 붓기 위해 쓰는 주전자이다. 어떻게 물줄기를 주입하는가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진다. 물줄기가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균일하게 적셔주어야 가용성 성분이 잘 용해되어 균형 있는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 주전자와 달리 물의 배출구는 s자형태로 되어 있으며 , 이를 학구 라고 부른다 배출구가 좁고 길어 사용자가 물줄기를 조절하기에 용이하다.제조회사에 다라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고 재질도 조금씩 다릅니다.

사용자에 손에 익숙해질 때까지 여러번 연습해야 합니다.

 

 

 

 

 

  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_여과지

 

- 여과지는 분쇄한 원두를 거르는 역할을 합니다.종이필터와 융필터가 있습니다.

종이필터는 커피의 지방성분을 흡수하게 되어 깔끔한 맛의 커피가 추출됩니다. 반면에 융필터는 상대적으로 고형성분이 많이 추출되어 걸쭉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종이필터는 1회용이므로 융필터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다. 드립퍼의 형태에 따라 전요여과지도 각기 다르다.

 

종이필터는 표백 여과지와 천연펄프 여과지의 두 종류가 있다. 종이냄새가 나는 갈색의 천연펄프 여과지에 비해 표백 여과지는 커피 맛이 깔끔하다.

 

 

 

 

  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_드립 서버

 

- 드립퍼 아래 놓고 추출된 커피를 받아내는 용기이다. 드립 서버에 눈금이 있어 추출되는 커피의 양과 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용기의 재질에는 플라스틱과 유리 제품이 있으나 유리재질이 온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_드립퍼

 

- 여과지 를 올려놓고 분쇄된 커피를 담는 도구이다. 깔때기 모양으로 물이 잘 흐를 수 있도록 경사지게 만들고 홈을 판형태 입니다.

드립퍼의 종류로는 메리타, 카리타, 고노, 하리오  등이 있습니다.

같은 조건의 커피를 사용하여 추출해도 커피의 맛이 다릅니다.

내부에는 길게 튀어나온 홈이 있습니다.

이 홈은 물을 부었을 때 공기가 빠져나가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홈의 수가 많고 높이가 높을수록 물이 잘 통과됩니다.

또한 추출을 마친 후 여과지를 쉽게 제거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재질과 구조에 따라 플라스틱, 도기, 금속 등으로 다양 합니다. 주로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제품이 많이 쓰입니다. 도기나 금속재품은 깨지기 쉽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_온도계

 

- 물의 온도는 커피 맛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를 마시기에 적당한 온도는 65~70'c 정도로 알려져 있다. 추출 직전과 후의 온도 차이는 15~18'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적정 물의 온도는 드립 커피의 경우 80~85'c , 커피머신에서는 90~95'c정도이다.

 

 

 

 

 

 

 

  식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_스톱워치

 

- 추출시간은 커피 맛과 농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추출시간이 짧을수록 균형감각 상실되고, 농도가 약하며, 가벼운 커피가 됩니다. 반대로 추출시간이 길수록 쓰고, 텁텁한 커피가 됩니다. 보통 두잔 분량의 커피 추출시 간은 약2분 30초를 권장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수 잇으니 원두 종류나 취향에 따라 약간의 조정은 필요 합니다.

 

 

 

 

 

  식커피바리스타학과 도구수업 핸드드립에 필요한 도구에대해서 보셨는대요.

 

커피바리스타학과 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카톡 ICAC 문의하시거나덧글로 물어보세요 ^^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