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바리스타학과 후각으로 느껴라!

EDIN 2013. 10. 8.

 

 

바리스타학과 후각으로 느껴라!

 

 

 

커피의 풍미를 이야기할 때 후각, 미각, 촉각 등을 기준으로 단계적으로 평가 합니다.

그중 후각평가에 대해서 보시겠습니다.

 

 

후각은 기체상태의 자극물이 코의 말초신경을 자극하여 생기는 감각을 후각이라 합니다. 커피는 아는 만큼 오묘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커피의 전체적인 향은 분쇄된 커피 향기, 추출된 커피 향기, 마시면서 느끼는 향기, 입안에 남는 향기 등의 4가지로 구성됩니다.

 

 

 

 

바리스타학과 분쇄된 커피 향기는?

 

- 볶은 커피의 건조향기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원두를 분쇄하면 커피조직에 열이 발생하며 파괴됩니다. 이때 커피 조직 내에 있던 탄산가스와 방출되면서 여러가지 향기물질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달콤한 꽃향기와 향기가 납니다.

 

 

바리스타학과 추출된 커피 향기는?

 

- 볶은 커피의 건조향기를 평가하는 것이다. 원두를 분쇄하면 커피 조직에 열이 발생하며 파괴된다. 이때 커피조직 내에 있던 탄산가스가 방출되면서 여러가지 향기 물질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달콤한 꽃향기와 향신료 향기가 납니다.

 

 

 

 

 

바리스타학과 마시면서 느끼는 커피 향기는?

 

- 커피를 마시면 커피 액체가 입안에 있는 공기와 만나 액체 중 일부가 기화된다. 이 과정에서 커피의향기성분은 코의 후각조직에 전달되고, 커피의 향기속성을 평가하게 되는 것이다. 로스팅의 정도에 따라 캐러멜향, 볶은 견과류 향, 볶은 곡류향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냅니다.

 

 

바리스타학과 입안에 남는 향기는?

 

- 커피의 뒷맛을 평가하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고 난 후 입아넹 남아 있는 커피의 잔류성분이 증기로 변하면서 느끼는 향기입니다. 초콜릿이나 탄 냄새가 느껴 집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