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경영학과=기업의 정의=

EDIN 2014. 3. 4.

  호텔경영학과=기업의 정의=

 

 

 

'기업이란 무엇인가?'우리는 뉴스나 기사 등을 토앻 '기업'이라는 말을 많이 접하게 된다. 하지만 본질에 관한 물음에 대해서는 기업을 어떤한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어떠한 활동이 이루어지느냐'에 초점을 맞춘다면, 기업은 '사람들이 모여 일하는 곳',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사나거나 판매하는 곳'등의 답변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 '매출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조직'등의 답변도 가능하다. 그리고 '기업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다면, '고용기회를 제공 하는 조직', '국가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조직'등의 대답을 들을 수 있다. 그렇다면 경영학에서는 기업에 대하여 어떠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지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조직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자.

 

 

 

 

 

 

조직이란 '인간 집단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단위'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은 어떠한 목표를 혼자 달성할 수 없는 경우에 여러 명이 모여 조직을 구성하여 목표를 달성한다. 조직은 추구하는 그들의 공통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영리조직이라 함은 여러 가지 목표 중에서 '이윤 추구를 주된 목표로 하는 조직'을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업'이 여기에 해당한다.

 

 

 

 

하지만 우리 주위에는 이렇게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인 영리조직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윤 이외의 것을 추구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비영리조직도 흔히 접할 수 있다. 가령, 국가의 정부조직은 일반 기업과 달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고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국가경제를 발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느냐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교육기관인 대학도 또 다른 형태의 비영리조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대학이 추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여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종교단체, 시민단체 등 다양한 비영리조직이 존재한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