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파티플래너학과"파티플래닝과 개념"

EDIN 2014. 11. 19.

 

 

  파티플래너학과"파티플래닝과 개념"

 

 

파티플래닝이란, 테이블스타일링을 포함한 푸드스타일링 이라는 새로운 영역과 함께 식음공간을 새로운 이벤트를 위한 목적과 기능에 합당한 장으로 개성 있고 편안한 식음공간을 기획, 조정, 연출하는 것 입니다.

파티기획의 생명은 훌륭한 테마와 이를 뒷받침하고 향후 전반적인 분야에 적용하게 될 컨셉 도출에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계획된 파티는 고객에게 파티에서 얻을 수 있는 이론적인 욕구인 식욕의 충족과 동시에 파티 가치가 중대되는 환경의 창출을 통하여 고객의 오감에 유쾌한 자극을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고객, 즉,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이끌어가게 됩니다. 문화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파티플래닝은 사회적 경제적 가치 창출에도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결국 식행동을 취하는고객이 단순히 음식을 먹는 행위에서 이벤트 연출도 기대하게 됩니다.

 

 

 

 

 

 

 

 

현재는 대중매체와 인터넷, 영상매체를 통해 서구식 파티 문화가 그 수요를 늘려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종전에는 파티 혹은 잔치라 하면 식사 중심이었으나 오늘날의 파티는 일종의 퍼포먼스 형식으로 행해집니다. 따라서 파티의 주종인 음식외에도 분위기를 고조시켜줄 다양하고 참신한 이벤트가 파티플래너학과 에게는 필요합니다.

이에 파티플래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연출된 상황들이 전체적인 컨셉과의 연관성을 가져야 하고, 또 지루하지 않게 연출 되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파티는 이벤트적 성격을 나타내고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서 먼저 원하는 분위기와 유의사항을 파악하고 그 뒤에 미팅을 통해서 파티 스타일링의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푸드 스타일링, 테이블 스타일링, 플라워 데커레이션, 와인, 음료, 음악, 조명, 서빙인원 등이 포함됩니다.

 

 

 

 

 

 

 

 

파티를 계획하고 연출하는 파티플래너는 기존의 먹기위한 자리라는 먹거리 공간의 개념이외에 더 많은 이야기 거리, 볼거리가 있는 하나의 이벤트로서 기억에 남는 식공간이 되도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파티를 구성하기 위해 서는 파티를 위한 식사의 메뉴뿐 아니라 식기와 꽃, 음악이나 조명등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개성 있는 특별한 공간을 연출하여 시간, 장소, 목적에 적합한 요인 들 간의 조화를 파티플래너학과 친구들은 이루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도 생활수준이 급속히 향상되고 세계가 같은 문화적 코드를 공유함에 따라 20대 후반, 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파티문화가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파티플래너느 방송 프로그램에 비유한다면 간단하게 말해서 플래너의 역할입니다. 그래서 어느 한부분에 치우친 지식만으로, 또는 어설프게 아는 가벼운 지식만으로는 완벽하고 균형 잡힌 파티를 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파티의 기획단계에서부터 플래너의 아이디어와 스타일이 포함되기 때문에, 파티플래너로서의 스타일에 따라 파티 형식의 다양함을 느껴 볼 수도 있습니다. 도한 파티플래너학과 친구들은 창조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파티를 의뢰받은 파티플래너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주제 결정과 프로그램기획입니다. 파티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의 파티가 있는데, 의뢰자의 요구에 따라 테마를 정한 후 세부 사항도 빠짐없이 체크해야 합니다. 또 파티에 초대할 사람들의 연령, 성별 등을 염두에 두고 전달할 메시지도 결정합니다. 주제가 정해지면 예산에 맞는 규모를 설정합니다.

 

 

 

 

 

 

 

 

의뢰자의 요구에 따라 테마를 정한 후 세부 사항도 빠짐없이 체크해야 합니다. 또 파티에 초대할 사람들의 연령, 성별 등을 염두에 두고 전달할 메시지도 결정합니다. 주제가 정해지면 예산에 맞는 규모를 설정합니다. 의뢰인의 요구사항에 맞게 예산을 짜되 의뢰인과 서로 의견이 달라서 의견 충돌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의뢰인을 설득해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파티를 열도록 유도하는 일도 파티플래너학과 친구들은 현장에서 해야됩니다.

다음은 장소 및 업체 선정 같은 비용이라도 의뢰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파악해 조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현장 데커레이션 및 총 지휘 이에 앞서 초대장 발송부터 음악, 조명 등 파티에 필요한 모든 장치와 음식, 데이커레이션 등 모든 제반 사항을 실행하고 점검합니다. 파티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의뢰인이 즐겁게 진행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의뢰인을 지원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파티 호스트의 역할까지 해내야 하며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참석자들이 동요하지 않도록 조용하게 분위기를 이끄는 것은 물론 뒷정리를 하는 것도 파티플래너학과 친구들의 몫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티플래너학과 친구들은 파티플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파티를 즐기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또 따뜻한 관심과 배려의 자세로 사람을 대할 수 있다면 그 누구라도 파티 플래너가 되기 위한 자질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안목 눈썰미, 전문서비스 정신 등이 요구되는데 이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상당 부분보완이 가능합니다.

국내 노동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파티플래너의 수에 대한 통계자료가 없으므로 이들의 보수는 소속 업체, 하는 일, 경력 등에 따라 차이가 나며 주체하는 파티의 규모와도 상관이 있습니다. 활동하고 있는 대부분의 파티 관련 전문가는 전공과 상관없이 활동하고 있거나 음식 음악 패션 미술 실내디자인 등과 같이 파티와 관련한 단일 분야를 전공한 사람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대면하고, 섬세하며, 꼼꼼한 성격을 필요로 하는 일로서 여성 종사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라 여가시간이증가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도 높아감에 따라 파티문화가 점차 대중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파티플래너학과 에서 파티플래너의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파티플래너학과 친구들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즐기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