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바리스타자격증"협회별 정보"

EDIN 2014. 11. 20.

 

  바리스타자격증"협회별 정보"

 

 

 

바리스타를 목표로 하는 친구들이나 취미로 생각하는 친구들이 궁금해 하는 바리스타자격증 정보 입니다.

(사)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자격증 현황을 보시겠습니다.

(사)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증 은 1, 2급으로 구분되며 바리스타 2급 자격에 대한 응시자격 규정은 없으나, 바리스타 1급의 경우에는 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한 바리스타 자격증 2급 취득 후 필기시험에 응시한 후 합격시 실기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잇습니다. 그리고 바리스타 1급 및 2급은 이론 및 실기평가로 구성되고 이론시험을 실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바리스타자격증 1급 이론시험은 2급 시험에 비해 출제 문항의 난이도가 다소 높다는 것과 영어문제가 포함된 것을 제외하고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사)한국능력교육개발원 바리스타자격증 현황에 대해서 보면 명칭이 조금 다른데요. 커피조리사로서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커피조리사 2급 자격에 대한 응시자격 규정은 없으나, 커피조시라 1급의 경우에는 한국능력교육개발원에서 주관한 커피조리사 2급 바리스타자격증 취득 후, 필기시험에 응시하여 합격 시 실기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커피 관련 타 자격증 소지자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커피조리사 2급은 이론 및 실기 평가로 구성되나 1급은 이론 시험이 없고 실기평가만 실시합니다. 커피조리사 1급의 경우는 이론시험이 없는 대신 실기 평가 시 구슬평가 항목에 의해 이론적 지식을 평가한다는 점이 타 기관과의 차이점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한국음료산업연구원에서 진행되는 바리스타자격증 에대해서 보면 정식명칭은 커피바리스타자격검정 으로 급수 구분없이 단일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응시자격에 대한 규정은 없으며 이론 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기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은 이론 및 실기 평가로 구성되며 커피바리스타 자격의 이론시험은 타 기관에 비하여 문항수가 많고 시험시간도 길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차이가 없습니다.

지정메뉴의 종류를 살펴보면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페마끼아또, 라떼 마끼아또, 모카 카푸치노, 모카라떼, 콩고, 카페 콘파나, 카페 비엔나, 카페 모카, 캐러멜 마기아또, 리스트레또 도피오, 에스프레소 도피오로 커피전문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메뉴들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