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푸드스타일리스트과 홍홍홍조류

EDIN 2015. 6. 24.


  푸드스타일리스트과 해조류 중 홍조류




푸드스타일리스트과를 꿈꾸고 있다면, 기본적인 조리에 대한 지식, 상식, 기술 등이 베이스가 되야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겁니다.

특히나 세상에 수없이 많은 식재료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알 수록 그 가치와 역량은 높아만 지죠.

스타일링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스타일링할 음식의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식재료중, 특히나 4,000여 이상의 종류의 식재료가 존재하는 홍조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과에서는 조리과학시간을 통해서 해조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바다보다는 ㅈI상이나 담수 등과 같은 장소에서 발견이 가능한 녹조류와 국내에서는 거제도, 흑산도, 저l주도에서 많이 발견이 가능한 갈조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4,000여종 이상이 발견되는 깊은 바다의 홍조류가 있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는 약 200여개의 해조류가 발견되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50여종 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이처럼 아직 무궁무진한 자원많은 곳이 바로 바다이죠.

바다는 식자재 뿐만아니라 에너지 자원도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아직 우주와 같이 밝혀 지지 않은 것이 많은 곳이기도 하죠.

사실 무섭죠. 어두컴컴한 물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은요. 게다가 수압덕분에 일정 깊이 이상들어가기 위해서는 장비 없이는 불가능 하며, 사람에게 위협이 되는 어류들도 많이 있으니깐요.

아무튼 푸드스타일리스트과에서는 그 많은 해조류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오늘 저희는 우뭇가사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뭇가사리는 수온의 차가 적은 곳에서 자라며, 성장이 느리기 때문에 ㄷㅏ년생으로 분류가 됩니다.

보통 2년의 생장기간이 필요하죠.

특히나 우뭇가사리는 한천의 원료로 사용되는데요.

푸드스타일리스트과의 몇몇 학생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사용한다는 것처럼 ㅈㅓ열량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이 바로 한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배변조절을 위해서 사용이 되곤 하죠.





이렇게 푸드스타일리스과에서 살펴본 우뭇가사리는 끓이면 즙이 나오는데, 이 즙만 따로 분ㄹI하여 다양한 과정을 통해서 한천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혹시나 한천이라고 해서 생소하실 수 있어서 말씀드리면 한천에는 여러가지 이름이 있다고 하네요.

부산이나 통영, 거제에서는 '우무'라고 부르며, 울릉도, 목포, 경남에서는 '천초'라고 한답니다.

울산에서는 '까나리'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까나리액젓과는 다르다는 점!

제주에서는 '우미'라고 부르고 혹은 소의 털같다 하여 '우모초', 혹은 '해동초'라고도 불립니다.



이렇게 한천의 원료로 사용되는 이 우뭇가사리는 주로 무침, 샐러트에 주로 사용이 되며, 푸드스타일리스트과 학생들의 노하우로는 된장국과 함께 만들면 끊적ㅇl게 되어 독특한 풍미를 느낄수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조리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푸드스타일리스트로써의 역량을 펼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현재 국ㄴH에서 초I초로 푸드스타일리스트과를 ㄱH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에서는 1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려요~~

  이상으로 해조류 중 가장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는 홍조류, 그 중에서도 우뭇가사리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