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외식조리학과 달걀조리원리!

EDIN 2015. 6. 26.

호텔외식조리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살펴보는 달걀의 조리원리!!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그리고 자주 접하는 식자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달걀'이 있죠.

하지만 이렇게 자주 접하고 쉽게 접하는 달걀에도 다양한 조리 원리가 숨어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살펴본 달걀에 숨어있는 조리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가 설명하는 조리원리 첫번째.

Q. 달걀찜 그리고 달걀말ㅇI에 설탕을 왜 넣는 것일까?

- 이것은 달걀의 성분중 하나인 단백질과 설탕과의 현상에 의해서 인데, 설탕은 단백질 분자와 결합하여 단백질이 응고 되는 시간을 지연지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드러움과 탄력을 가지게 되기 떄문에 달걀을 이용한 찜과 말이를 할때 설탕을 사용하게 되면 고운빛깔의 노란색을 나타내며, 향미도 증가하고, 식은 후에도 부드러움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살펴볼 호텔외식조리학과의 달걀 조리원리.

Q. 냉장고와 같은 차가운 곳에 있던 달걀은 삶을 때 왜 잘 ㄲH질까요?

- 어떤 물체든 간에 온도가 내려가면 움츠러들고, 온도가 올라가면 부푸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런데 특히나 달걀의 경우에는 고르지 못한 두께의 껍질이기 때문에 차가웠던 온도가 갑자기 높아지면 고르지 못한 두께에 얇은 부분에 금이가거나 깨지곤 합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마지막으로 살펴볼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설명한 달걀의 조리원리.

Q. 달걀껍질 어떻게 해야 잘 벗길수 있나요?

- 달걀은 신선ㅎㅏ면 할 수록 껍질과 달걀의 속이 서로 잘 붙어있기 때문에 벗ㄱI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이런 달걀을 삶자 마자 찬물에 담그면 단단한 껍질에 비해 덜 단단한 속의 응축이 일어나면서 그 사이에 틈이 생겨 벗ㄱI기에 용이하답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이처럼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자재로써 많은 요리에도 사용되고 있는 이 조그만한 달걀에도 수많은 조리과학이 숨어져 있답니다.

그렇기때문에 셰프를 꿈꾸는 호텔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은 이런 작은 조리과학까지 다 섭렵하고 있어야겠죠?

현재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에서는 1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ㅎㅏ고 있습ㄴI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이상으로 호텔외식조리학과를 통해서 살펴본 달걀의 조리과학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