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와인소믈리에학과 전통주별 정의수업

EDIN 2013. 6. 7.

 

 

와인소믈리에학과 전통주별 정의수업

 

 

 

  와인소믈리에학과_전통주별 정의_탁주

 

- 우리민족의 가장 보편적인 토속주로서 예로부터 자가제조로 애용되었기 때문에 독특한 제조법과 다양한 맛이 특징이다.

탁주는 지방방언으로 대표, 모주, 왕태포, 젓내기술, 탁배기, 탁주배기, 탁쭈 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이래로 대표적인 탁주는 이화주 였습니다.

 

일반에 널리 보급된 탁주는 가장 소박하게 만들어진 술로서 농주로써 널리 음용되어 있습니다. 탁주와 약주는 곡류와 기타 전분이 함유된 물료나 전분당 및 국물을 원료로 하나 발효시킨 술덧은 여과 제성했는가의 여부에 따라 탁주와 약주로 구분됩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_전통주별 정의_약주

 

- 약주는 탁주의 숙성이 끝날때쯤 술독위에 맑게 뜨는 액체 속에 싸리나 대오리로 둥글고 깊게 통같이 만든 '용수'를 박아 맑은 액체만 떠낸 것입니다. 약주란 원래 중국에서 쓰는 약으로 쓰는 술이라는 뜻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약용주라는 뜻이 아닙니다. 한국에서 약주라 불리게 된것은 조선시대 학자 서유거가 좋은 술을 빚었는데, 그의 호가 약봉이고, 그가 약현동 에 살았다 하여 '약봉이 만든 술', '약현에서 만든술' 이라는 의미에서 약주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약주에 속하는 술로는 백하주, 향은주, 하향주, 소국주, 부의주, 청명주 , 감향주, 절주, 방문주, 석탁주, 법주, 삼해주, 백일주 , 사마주 등이 있습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_전통주별 정의_소주

 

- 소주는 오래 보관할 수 없는 일반양조주의 결점을 없애기 위해서 고안된 술로서 발효원액을 증류하여 얻는 술입니다.

원나라를 통해 한반도에 소개된 소주는 각 지역마다 아락주 , 아랑주, 새주, 세주, 쇠주, 아랑주, 아래지, 효주 라 다양하게 불리웠습니다.

소주는 오랫동안 약용으로 음용되다가 조선시대에 와서야 술로서 일반인들이 접하게 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평양에서 만든 '감홍로'라 전했습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_전통주별 정의_청주

 

 

- 청주는 백미로 만드는 양조주로서 탁주와 비교하여 맑은 술이라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청주는 음료로서 사용되지만, 육류와 생선요리 등 각종 요리에 조미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청주는 삼국시대부터 만들어진 한국의 술로서 일본 고사기에는 백제의 인번이 응신천황때 일본에 건너와 새로운 방법으로 미주를 빚었으므로 그를 주신으로 모셨다고전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미주가 바로 청주의 전신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현대식 청주가 만들어진 것은 1900년 이후 입니다.

 

 

 

 

 

 

  와인소믈리에학과_전통주별 정의_가향주

 

 

- 술독에 독특한 향을 주기 위해서 꽃이나 식물의 잎 등을 넣어 만든 술로서 진달래꽃을 쓰는 두견주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화주가 있는데, 빚는 방법으로는 일반처방에다 가향재료를 넣어 함께 빚는 것과 이미 만들어진 곡주에 가향재료를 우러나게 하여 빚는 가향입주법이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