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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관광학과'조직문화의 개념'

EDIN 2013. 6. 10.

 

 

호텔관광학과'조직문화의 개념'

 

 

 

  호텔관광학과 이론수업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해서 보시겠습니다.

 

 

 

  호텔관광학과 이론수업 조직문화의 개념이란?

 

 

- 조직구조가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공식적인 시스템이라면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비공식적인 분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직구조는 공식적으로 조직도에 나타나지만 조직문화는 공식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조직구성원들의 대인관계, 업무수행과 관련된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집단적인 가치관이나 보이지 않는 규범으로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정하고 지배 합니다.

 

 

 

 

 

  호텔관광학과 이론수업 조직문화의 개념이란?

 

 

- 조직의 문화를 구성한느 가치 시스템은 궁극적인 가치 와 수단적인 가치로 나눌수 있는데, 궁극적인 가치는 조직이 달성하려고 하는 최종 목표로서 예를 들면 수익, 혁신, 고객서비스 등이며, 수단적인 가치는 조직이 궁극적인 가치를 얻기 위해 구성원에게 바라는 행동양식으로서 예를 들 면 정직, 성실, 노력 입니다.

 

 

 

 

 

 

 

  호텔관광학과 이론수업 조직문화의 개념이란?

 

 

- 예를들면, 호텔관광산업의 경우 각각의 호텔마다 호텔의 고유한 조직문화가 존재 하는데, 예를 들면 어떤 호텔은 다른 호텔에 비해 통제의 정도가 강하다거나 자율성의 정도가 높은 호텔들이 있으며, 다른 예로는 호텔의 여러 부서 중 어떤 호텔은 조직구성원들이 객실부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거나 아니면다른 호텔은 식음료 부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거나 하는 것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호텔관광학과 이론수업 조직문화의 개념이란?

 

 

- 조직문화는 조직원들의 일정한 유형적인 양식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순간적이거나 우연한 것이 아니라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없어지는 행동양식들은 문화가 될 수 없고 일정기간동안 계속되는 행동양식만을 지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문화는 갑자기 변화하기 보다는 서서히 변화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텔관광학과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한 포스팅 보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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