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대학입시 부모님이알아야할 Q&A!

EDIN 2013. 6. 24.

대학입시 부모님이알아야할 Q&A!

 

 

 

  대학입시 수시, 정시는 몇 번 지원할 수 있을까?

 

- 4년제 대학 지원 시 수시는 6번, 정시는 3번까지 지원할 수 있다. 반드시 지원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수시에서 2~3개만 지원하거나 아예 지원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단, 특수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은 이와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학입시 같은 대학에 두번 지원, 가능할까?

 

- 모집시기가 다르다면 한 대학에 중복 지원이 가능하고, 같은 모집시기라도동일한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무관합니다. 대부분 대학이 서로다른 전형에 중복 지원하는 것은 제한하지 않고 있다. 단, 서울대처럼 수시에서 하나이상의 전형에 지원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대학에서는 특정 전형 간에는 중복 지원을 하지 못하는 특수한 경우도 있어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시 1차와 2차, 무엇이 다를까?

 

- 수시 전형을 실시하는 시기에 따라 1차, 2차가 나뉩니다. 대체로, 수시1차의 대학별고사 또는 심사가 수능 이전에 실시되고, 2차는 수능 이후에 실시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수시1차, 2차의 전형 실시 시기가 다른 것이지 접수시기까지 수능 전후로 나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대부분의 서울 지역 대학은 9월에 수시 1차와 2차 접수를 동시에 하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0쪽이 넘는 대학 모집요강, 어떤 내용을 봐야 할까?

 

- 모집요강에는 해당 시기의 모집전형이 모두 나와 있는데 모집단위별 선발 인원을 안내해 주고 있다. 먼저 모집인원을 확인하고 전형별 자료를 살펴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원자격을 확인하고 전형 방법을 확인하자. 이때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일정이다. 원서접수 일정은 물론, 서류제출마감일, 대학별고사의 예비 소집일은언제인지 실제 시험일시는 어떻게 되는지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대학별고사 일정을 확인할 때는 지원하고자 하는 타 대학과 일정이 겹치지 않는지도 체크하자.

 

 

 

  수시에 합격해도 등록만 안 하면 정시 지원도 가능할까?

 

- 수시에서 합격했다면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같은 학년도의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이는 4년제 뿐만아니라 산업대학, 전문대학에도 적용됩니다.

수시 모집 시기에 특수대학을 제외한 대학에서 합격통보를 받는다면 합격한 대학에 진학하거나 다음 학년도를 준비해야 합니다.

 

 

 

 

 

  합격한 대학에 등록한 뒤, 다른대학에 합격해도 먼저 등록한 곳에 가야 할까?

 

- 같은 수시모집 혹은 정시모집이라면 먼저 합격 발표를 한 대학에 등록했더라도취소 후 나중에 합격한 대학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즉, 수시1차 모집에 지원해 합격 후 등록까지 마치더라도 같은 수시 모집인 수시2차에서 합격한다면 이전 것을 취소하고 등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정시에서도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이후에 합격한 대학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미등록충원이란?

 

- 수시와 정시에서 여러 대학에 합격했더라도 한 대학에만 등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최초합격자 중에서 합격 후 등록을 하지 않는 학생들이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 발생한 빈자리를예비순위를 두고 채우는 것을 미등록충원이라 합니다.

수시와 정시에서 모두 사용되는 용어인데 수시의 경우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다. 수시에서 미등록충원 대상이 되면 등록 여부와 관계없이수시 합격자료 판명돼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시 지원 시 미등록충원까지 고려해 신중해야 합니다.

 

 

 

  가군, 나군, 다군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 수시를 1차와 2차로 구분하듯 정시도 전형 시기에 따라 가군, 나군, 다군으로 나눈다.  군마다 한 대학의 한 개 전형에만 지원할 수 있다. 대학에 따라서는 여러 군에서 모집하는 대학도 있고 특정 모집군에서만 모집하는 대학도 있어 정시 지원에 앞서 대학별 모집군을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합격'과 '추가모집'의 차이는?

 

- 추가합격은 미등록충원과 같은 의미로 보통 정시에서 많이 쓰는 말이다. 대학에 합격했지만 등록은 하지 안항 생기는 결원자리를 충원할 때 '예비번호 00번까지 추가합격 됐다.'는 식으로 표기 합니다.

 

 

 

 

  '수능 우선선발'과 '수능100%전형'은 어떻게 다른가?

 

- 두 가지 모두 정시 모집에서 쓰는 말로 수능 우선선발은 한 모집전형에서 일정인원은'수능 성적만으로 선발하고 남은 인원은 다른 요소로 선발하는 것입니다.수능 100%전형은 하나의 전형에서 모집인원 전체를 수능 성적으로만 선발하는 것입니다.

수능 우선선발은 모집인원 중 일정 인원만 수능 성적으로 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발인원도 적고 합격자들의 성적도 높아 수능100%전형보다 높은 합격 성적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학입시 부모님이 알아야할 질문답변 이였습니다 출처는 진학사라는거 !!! 참고로 ! 대학입시와 상관없이 전문학교 에는 수시, 정시 합격여부관계없이 중복지원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알고 계시구요 ^^

 

전문학교에대해서 궁금하시다면 ! 아래 이미지 정보 확인하세요 !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