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수립단계!?

EDIN 2013. 12. 31.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수립단계!?

 

 

 

 

 

 

계획의 수립은 일반적으로 6가지의 단계로 구성되어집니다.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1단계 : 조직목표의 기술

 

- 계획수립은 조직의 관리시스템이 어떻게 하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계획수립 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가장 먼저 조직의 목표가 분명하게 정리되어야 합니다. 즉, 조직의 목표는 계획수립 활동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조직이 만들어질 때 이미 정해진다. 따라서 1단계에서는 새로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조직의 목표를 다시 확인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2단계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여러 대안의 개발

 

- 조직의 목표가 명확하게 기술되면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한 많은 대안들을 찾아 나열한다.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3단계 : 각 대안의 분석

 

- 어떤 대안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성공 가능성은 그 대안이 가지고 있는 전제조건이나 가정에 좌우되기 때문에 아무리 좋아 보이는 대안이라하더라도 전제조건이나 가정이 까다로우면 대안으로서의 효용 가치가 떨어집니다.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4단계 : 최적 대안의 선택

 

- 여러 대안들 중에서 각 대안의 조건들이 분석되면 최적 대안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전제조건 중에는 실현 불가능하거나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이 붙어 있는 대안부터 제외시키다 보면 실현 가능성이 높은 대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5단계 : 선택된 대안을 실행할 계획의 수립

 

- 대안이 선택되면 이를 실행할 장단기 전략저, 전술적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호텔관광학과 경영계획의 6단계 : 실행

 

- 계획이 아무리 잘 수립되어 있다 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실행을 해야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