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외식조리학과 인삼을 캐보자!

EDIN 2015. 5. 22.


  호텔외식조리학과 인삼을 캐보자!



우리 주변에는 볼 수 있는 것들이 식재료로 사용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식재료로 사용되기까지는 많은 분들의 연구와 노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지금도 끊임없이 다양한 식재료와 그 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조리들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죠.

오늘은 이와 같은 식재료중 하나인 인삼에 대해서 호텔외식조리학과가 분석한 내용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살펴본 인삼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된 성분은 진세노이드에 속하는 30여종의 사포닌 선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주된 성분인 사포닌의 특성에는 지방 분해력이 높다는 것과 영양성분의 흡수와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며, 원기회복, 피로, 무력감, 식용부진등을 에너지를 효율을 높혀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인삼이 가지고 있는 효과와 기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원기회복은 누구나다 알고 있는 내용이고, 당뇨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 예방, 노화 방지, 고혈압을 조절해주며, 치매예방과 갑상선, 신경통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사포닌을 통한 좋은효과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인삼의 분류와 활용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요?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수삼, 백삼, 홍삼, 태극삼, 미삼, 장뇌삼으로 분류했습니다.

인삼의 원형그대로의 모습인 밭에서 캐낸 수삼은 삼계탕, 술담그는곳 등에 사용됩니다.

수삼의 껍질을 제거하고 건조시킨 백삼은 형태에 따라서 직삼, 곡삼, 반곡삼으로 나뉘는데요, 이것역시 삼계탕에 사용되며, 인삼분말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4~6년이 된 수삼을 찐 홍삼은 품질에 따라 또 나뉘는데요.

천삼, 지삼, 양삼으로 나뉘며 제조과정에 의해서 매우 단단한 형태가 된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속에 담가 호화시킨 수삼은 사포닌의 함량이 풍부해진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태극삼이라고 합니다.

태극삼의 경우에는 홍삼과 백삼의 중간제품이라고 보시면된다고 하네요.

이처럼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다양한 식재료의 기능, 특성, 효능, 분류와 활용등에 대해서 다양하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아는 만큼보인다고 식재료도 많이 알고 있어야 더욱 다양하고 개성있고, 특색있는 조리를 할수 있겠죠?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이처럼 다채로운 식재료를 공부함으로써 실습수업을 통해 활용하는 수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에서는 '1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중에 있습니다.

모집정원은 제한되어 있으니 서두르셔야겠죠?


  이상으로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 살펴본 인삼의 기능, 특성, 활용, 분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