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제과제빵대학 빵의정의 와 어원

EDIN 2013. 10. 29.

제과제빵대학 빵의정의 와 어원

 

 

 

제과제빵대학_빵의 정의

 

빵은 밀가루와 물을 섞어 발효시킨 뒤 오븐에서 구운 것이다. 즉 밀가루, 이스트, 소금, 물을 주원료로 하여 당류, 유제품, 난제품, 과일, 너트류, 기타 식품첨가물과 그 밖의 여러 식품 재료들을 필요에 따라 배합하여 섞은 반죽을 발효시켜 구운 것을 빵이라 한다.

 

 

 

 

 

 

제과제빵대학_빵의 어원

 

인류가 불을 이용하면서부터 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아주 오래전부터 인간이 빵을 만들어 먹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빵은 여러 가지 재료들을 가지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다. 밀가루는 특이성분인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라는 밀가루 단백질이 있어 이것과 물이 결합하여 글루텐이라는 물질을 만들고 또한 여기에 이스트라는 효모가 전분 등의 탄수화물을 먹이로 발효라는 과정을 거쳐서 열에 의해 단백질의 변성을 이루어 빵이 되는 것이다.

빵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어떤 빵의 반죽법이든지 기본적으로는 거의 같은 방법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방법이라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빵을 잘 만들 수 있는 비결 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빵 제품을 만드는 기법은 다양한 자동생산기계의 발달과 산화, 환원제와 같은 화학적인 제빵계량제의 개발을 통해 제과, 제빵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아울러 빵은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서 인간이 존재하는 한 꾸준히 발전하여 나아갈 것이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