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전문대갈까? 전문학교 갈까?

EDIN 2013. 11. 14.

전문대갈까? 전문학교 갈까?

 

 

어제 수능 성적이 발표되고 수험생들이 많은 고민을 할시기 입니다.

비단 수험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도 그리고 진학을 고민하는 많은 분들도 학교 선택에 고민인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이제는 평균수명도 늘어나고점점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들도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교유기관은 많습니다.

 

전문대는 고등교육기관 중 하나로 고등교육법 제 47조의 '전문대학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 직업인을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에 따라 설립된 것이 전문대 입니다.

 

 

 

 

 

 

 

어렵지않나요? 저도 어렵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인식이 4년제 대학교에서 하지 않는 실용학문이나 실질적인 기술이 필요한 부분을 전문대에서 가르친다고 생각하고 있는 듯 한데요.

 

하지만 점점 4년제 대학교에서도 그 기능을 잃고 있고 전문대에서도 실질적인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는 목적을 잃어가고 있는 것 같단느 생각이 드는 현재 입니다.

 

이제 전문대에서도 실습 중심의 취업을 목적으로 한다기 보다는 전문대만의 교육을 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거의 4년제 대학과 큰 차이가 없는 듯 보입니다.

 

최근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대학교 졸업 미취업자가 고졸 미취업자보다 많아졌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는 요즘 최고의 경제 화두는 취업과 취업률 입니다.

 

학생들도 보다 높은 연봉으로 취업할 수 있다는 희망 하나로 4년제를 선택하거나 4년제의 비전이 업삳고 판단한 경우 전문대를 통해서 다른 분야로의 취업을 노리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 선택의 1순위가 취업인데 지금은 전문대를 비롯한 대학에서 그 역할을 다 해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다른교육기관을 찾아야 할때이지않나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정부에서도 직업훈련학교를 비롯하여 특성화 고등학교를 설립하는 등의 일련의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우리나라사회 인식이 배워야 한다는 것들입니다.

 

저는 이런 취업과 학업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교육기관이 바로 전문학교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전문대 2년 정규과정으로 일정의 학점을 다 이수해야 하고, 조기졸업이나 복수전공을 하기 위해서는 평균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전문학사 학위 수여를 위한 학점을 다 취득하기에는 2년 과정이 빠듯하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주위에도 전문대를 다니는 친구들을 보면 겅의 고등학교와 비슷할 정도로 빠듯한 학교 수업 일정을 따라간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하지만 전문학교의 경우에는 평생교육법에 의해 학점은행제도를 운영하기 때문에 전공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예를들어 컨벤션 기획사 자격증을 학기중에 취득하였거나, 이미 취득한 사람이라면 이 자격증이 12학점이 인정되는 자격증일 경우 다른 학생들보다 4과목을 적게 수강해도 됩니다.

 

그럼 남들보다 4과목을 먼저 수료학 되는 것이기 때문에 졸업을 빨리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대나 대학교보다 전문학교의 경우 더 높은 실습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개설되어 있는 전문학교를 보더라도 경영학과와 같은 학문을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파티플래너학과,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 커피바리스타학과 등 전문 직업을 갖을 수 있는 과목들이 많습니다.

 

정말 실질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과목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직업이다 보니 전문학교에서는 경험과 경력을 주요시하는 특성에 따라서 실습 중심의 수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술을 가진 기능장에 대한 우리나라의 잘못된 인식때문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도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학력으로 인하여 차별받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고자 이제 우리나라에서는 전문학교에도 전문대와 동일한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점은행제도에 따라서 일련의 교과목들을 이수하게 되면 학사학위도 수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대나 대학교를 통해서 학위를 받는 것보다 관련 자격증이 학점으로 인정되면서 더 빠르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위 수여의 기본 학점들을 수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학력중심의 사회는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대학을 가기위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들을 비롯하여 본인 스스로 성공했지만 학력이 없어서 차별받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실질적으로 사회의 한 구성인으로서 기능을 다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이 중요한 것 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문대? 전문학교 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 갈림길 끝을 한번 상상해 보았으면 하는데요.

2년의 전문대, 4년의 대학교를 입학하고, 중간에 군입대와 군 휴학을 하고 중간에 스펙 만들기를 위해 휴학을 하고 최종 졸업을 하니 적어도 26~28나이에 취업이 안되고 고민하고 있는 나 전문대 학생과 전문학교에 입학하여 학교를 다니는 동안 실무 수업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장실습을 통해서 경력을 쌓은 후 24살의 나이에 취업이 된 나 전문학교 학생의 차이를 생각해보세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학문을 닦아야 하는 분야인지, 실질적인 경력이나 경험이 필요한 분야인지를 먼저 판단한다면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