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

푸드스타일리스트전문학교 나이스? 나이프!

EDIN 2015. 6. 29.


  푸드스타일리스트전문학교에서 살펴본 조리도구 칼!!




오랜 경력의 요리를 하신분들을 만나서 보면 손이나 팔에 상처들이 한두개씩은 있습니다. 크건 작건간에.

그만큼 요리를 하는 셰프라는 직업은 위험한 도구들을 많이 다루기 때문이죠.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가 있죠.

바로 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음식맛을 더 맛깔나고, 멋드러지게 '식문화'를 제안하는 푸드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하는 전문학교에서 살펴본 조리도구 칼의 종류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를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이쓰는만큼 전문적인 교육커리큘럼이 짜여져 있는 전문학교이죠.

바로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에서 살펴보는 칼의 종류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식, 일식, 중식, 한식 등으로 나뉘듯 각 식마다 사용되는 칼의 종류가 다르고, 어떤 식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도 종류가 다르게 이용됩니다.





우선 푸드스타일리스트전문학교에서 살펴본 칼의 종류에는 크게 4까지로 분류했습니다.

다목적칼, 페어링 나이프, 본 나이프, 슬라이스 칼로 구분하였습니다.

다목적칼은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하는 칼로써 말그대로 자를때, 썰때, 다질때 모두 사용이 가능 한 것입니다.

페어링 나이프는 다목적 칼보다 칼날이 짧아 채소나 과일을 다룰때 주로 사용됩니다. 과도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본나이프와 슬라이스칼에 대해서 푸드스타일리스트전문학교에서는 어떻게 살펴보았는지 보겠습니다.

본 나이프의 주된 용도는 뼈와 살을 분리할 때 사용되며 페어링 나이프처럼 다목적칼보다 칼날의 길이가 짧지만, 페어링 나이프보다는 깊니다. 또다른 특징으로는 뼈와 살을 분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다 보니 단단하다는 것이 있습니다.

슬라이스 칼은 육류를 얇게 썰때 주로 사용됩니다. 빵을 자를때 사용되는 칼도 슬라이스칼이라고 하며, 끝 부분이 둥글기 때문에 조직이 파괴되거나 형태가 으스러지기 쉬운 것들을 자를 때 사용됩니다.





이렇게 조리도구의 칼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칼 외에도 소도구로써 멜론 볼러, 껍질벗기는 칼, 고무주걱, 거품기, 뒤집개, 후드밀, 집게, 주방용포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칼을 갈때 사용되는 숫돌과 갈린 칼을 평면으로 마무리하는 스틸 등도 있고요.

이처럼 푸드스타일리스트전문학교에서는 스타일링 수업 외에도 주 목적인 조리에 관련되 수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라고 해서 스타일링만 알고서는 할 수 있는 일은 얼마 없습니다.

내가 스타일링하려는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하면 안되고, 어떤 주의사항을 가진 음식인지에 대해서도 잘 파악할 줄 알아야 성공적인 연출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푸드스타일리스트학과를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에서는 내년도의 신입생인 16학번 학생들을 모집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관심가져주세요~


  이상으로 푸드스타일리스트전문학교에서 살펴본 나이프의 종류와 용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