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커피바리스타학과'알코올성음료'분류

EDIN 2013. 4. 26.

 

 

커피바리스타학과 알코올성 음료 분류 에 대한포스팅 입니다.

음료에는 알코올의 유무에 따라서 알코올성 음료와 비알코올성 음료로 구분을 합니다.

그중 알코올성 음료에 대해서 보시겠습니다.

 

 

 

 

 

  커피바리스타학고 음료의 분류수업 알코올성음료 분류.

 

 

- 양조주 : 양조주란 과실안에 함유되어 있는 과당을 즉시 발효시키거나 곡물중에 함유되어 있는 전분을 당화시켜 효모의 작용으로 1차 발효하여 만든 알코올음료를 말한다. 양조주는 술의 역사로 보아 가장 오래 전부터 인간이 마셔온 술로써 과실의 당분을 효모균에 의하여 발효시켜얻어지는 주정, 즉 포두주 와 사과주 가 있고, 또 하나는 전분을 당화시켜 다시 발효공정을 거쳐 얻어내는 것으로 맥주와 청주가 있다. 양조주는 보편적으로 알코올 함유량이 3~16% 정도로 비교적 낮아 일반인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음료이다.

 

 

 

 

 

 

 

  커피바리스타학고 음료의 분류수업 알코올성음료 분류.

 

 

- 증류주 : 양조주에 있어 효모의 성질상 더 높은 알코올 농돌르 얻을 수 없어 이양조주의 주정을 증류한 증류주라고 하며보통 스피리츠 라 한다.

곡물이나 과실 또는 당분을 포함한 원료를 발효시켜 약한 주정준(양조주)을 만들고 극서을 다시 증류그에 의해 증류한 것이다. 양조주는 효모의 성질이나 당분의 함유량에 의해 대개 8~14'c 내외의 알코올을 함유한 음료를 산출하는데 이를 보다 더 강한 알코올음료나 순도 높은 주정을 얻기 위해서 증류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위스키 , 브랜디, 보드카, 럼, 진, 데킬라 아쿠아비트 등이 있다. 증류주는 칵테일의 기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커피바리스타학고 음료의 분류수업 알코올성음료 분류.

 

- 단식 증류법 : 단식 증류법은 아주 옛나룹터 사용되어온 재래식 증류기인 단식증류기를 사용하여 증류하는 방법이다. 단식증류기는 단 한번에 맑고 깨끗하면서도 높은 알코올 을 얻을 수 없으므로 두세 번은 증류해야만 높은 알코올을 얻을 수 있다. 향이 좋은 증류주를 얻고 싶다면 이 재래식 장법으로 증류하는 것이 좋다.

몰트스카치위스키나 아이리쉬 위스키 등이 단식 증류법을 이용하여 증류된 주정을 사용한다.

단식증류기는 시설비가 저렴하고, 맛과 향의 파괴가 적은 반면에 대량생산이 불가능하며, 재증류의 번거로움이 많다.

 

 

 

 

 

 

 

 

  커피바리스타학고 음료의 분류수업 알코올성음료 분류.

 

- 연속식 증류법 : 연속식 증류법은 근대적인 연속식 증류기를 이용해 주정을 얻는 방법으로, 발아시키지 않은 라이맥, 소맥, 옥수수등을 15~20%대맥의 맥아로 당화시켜 발효 한 후에 1826년 로버트 스타인에 의해 발명된 연속적으로 연결된 증류기에 의해 증류되는 방법이다.

연속식 증류기는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생산원가 절감이 되고, 연속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반면에 시설비가 고가이고 주요 성분이 상실될 수 있다.

 

 

 

 

 

 

 

 

  커피바리스타학고 음료의 분류수업 알코올성음료 분류.

 

 

- 혼성주 : 혼성주는 증류주나 양조주에 초, 근, 목, 피를 혼합하여 감미나 향료를 가미한 술이다. 최초에는 약용이 주목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소화촉진을 목적으로도 마시며 종류에 따라서는 식전에 마시는 술도 있다. 특히 칵테일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맛,향을 내는데 부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또한 수십 또한 수십 종의 약초 를 원료로 많이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꼬디얼 로 브르기도 한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여러 종류의 리큐르와 슬로진, 캄파리, 앱신스, 베네딕틴, 갈리아노 등이 있으며, 칵테일의 부재료로 가장많이 사용되고 있다.

 

 

 

 

 

커피바리스타학과 알코올성음료에대해서 먼저보셨는대요. ! 그럼 비알코올성 음료는 다음에 올려드리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