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커뮤니케이션게시판

파티플래너에게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EDIN 2013. 7. 26.

 

 

파티플래너에게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파티플래너들은 파티를 의뢰하는 클라이언트와 파티초개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수 있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입니다.

그렇기에 커뮤니케이션에대한 학문도 굉장히 잘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되실텐대요.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보시겠습니다.

 

'comunication'의 어원은 라틴어'communis'에서 유래 합니다. 'communis'는 공통되는' 혹은 '공유한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여기서 파생된 단어 가운데에는 '공동체'를 의미하는 'community'가 있습니다.

 

이 같은 어원 설명에서 보듯이, 커뮤니케이션은 대체로 복수 상황에서 일어나는 것임을 알 수 있다.그리고 서로 나누는 것- 우리는 정보와 생각, 감정을 말과 글은 물론 신체 언어나 심지어 자신만의 벌스, 스타일 등을 통해 상대방과 나눌 수 있다-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없는 공동체 , 또는 공동체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상상하기 어렵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게 만드는 도구가 됩니다.

사회학자인 쿨리 가 커뮤니케이션을 가리켜 '인간관계가 존재하고 발전하게 되는 매커니즘'이라고 설명한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다.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행하는 가운데 관계를 형성시키고 '발전시켜 왔으며, 이는 곧역사와 문화로 이어져 왔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간단히 정의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커뮤니케이션은 우리가 관련을 맺고 있는 사람 혹은 세상을 통해 메세지를 보내고 , 받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과정이라는 것이다. 정지된 하나의 단순한 행위가 아니라,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진행되며나와 상대방이 상호 연결되는 일련의 행위라는 점입니다. 요컨대 접촉에서 헤어짐까지 계속되는 그 무엇이라는 애기다. 커뮤니케이션이 시간의 경고와 관련이 있다보니, 커뮤니케이션은 절대로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의 속성을 함게 지닌다.

 

즉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일단 시작되고 나면,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새롭게 시작할 수 없다. 때때로 우리는"그때 그런 말을 하지 않았더라면"하고 후회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처럼 진행형이면서 되돌릴 수 없는 성질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은 개입욧호가 매우 상호의존적이라는 환경을 만들어 낸다. 하나의 쌓기 놀이를 상상해보자, 한 사라이 무언가를 쌓은 지점에서 다른 사람이 쌓기를 시작해야 한다면, 완성된 형체는 본래 두사람의 의도와 상관없는 그 무엇이 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 속담 가운데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라는 말도 결국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예측이 불가능한 게임과도 같다. 테니스를 칠 때 우리는 상대방 선수가 공을 보낸 방향과 지점에서 공을 받아넘겨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가 공을 어떻게 치는가 하는 것은 온전히 나에게 달린 일이 아니다.

 

상대방 이 공을 어떻게 치는가 하는 것은 온전히 나에게 달린 일이 아니다. 상대방이 공을 어떻게 보냈는가, 그리고 내가 과연 얼마만큼의 실력을 갖춘 선수인가에 따라 결과가 좌우된다. 그런 의미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어느 한쪽의 공이 네트를 넘기지 못할 때까지 계속되는 테니스 경기와도 같다.

 

어떤사람이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면 다른 사람은 이에 응대함으로써 꼬리에 꼬리를 문다.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다른 응답이 이어지며, 마지막 끝날때가 되어서야 총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번쯤 커뮤니케이션이 팽팽한 긴장감을 요구한다고 느낀적이 있다면,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에 과정으로서의 특성때문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