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파티플래너학과 이벤트와 파티의 차이점

EDIN 2015. 3. 30.

  파티플래너학과 이벤트와 파티의 차이점





이벤트는 뭐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해서 물어본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모션 이벤트나, 일반 마트에서 진행되는 1+1과 같은 이벤트나 프로포즈와 같은 이벤트를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벤트는 이보다 더욱 많은 역할을 우리 삶에서 하고 있습니다.

가령 지역축제, 스포츠이벤트, 기업이벤트, 국가이벤트 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 안에 파티라는 이벤트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파티도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를 잡을 만큼 많은 연구가 되어졌고, 학문으로써의 위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파티플래너학과에서도 자주 다루고 논쟁이 되는 부분중 하나가 이벤트와 파티의 차이점은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확실하게 이렇다는 답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파티는 이벤트의 한 부분이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어떤분은 파티도 이제는 이벤트에서 분리되어 하나의 학문이 되었기 때문에 공통되는 부분도 있고, 다른 부분도 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다면 그 중에서 가장 현재의 파티와 이벤트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 있는 파티플래너학과에서도 다루었던 내용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와 파티의 차이점에 대해서 소통의 방식, 활동, 특권, 참가 대상의 형태 등을 통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벤트의 경우에는 주입식이며 하향식의 소통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벤트는 큰 규모로 이루어져 진행되다 보니 당연히 위에서 아래로 하향식이며, 주입식의 소통방식이고, 반대로 파티의 경우에는 자발적이며 수평적의 소통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활동의 관점에도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벤트는 보는 관점위주의 수동적인 반면에 파티는 말하는 관점, 참여하는 관점의 적극적인 활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수동적인 활동의 이벤트는 낮은 특권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다르게 당연히 적극적인 활동의 파티는 높은 특권을 가지게 됩니다.

파티플래너학과에서도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파티와 이벤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참가 대상의 형태에 따른 이벤트와 파티의 차이점인데요.

이벤트의 경우에는 특정대상이 아닌 오픈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불특정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벤트에 참가할 때의 단위가 가족단위, 개인단위, 친구단위, 연인단위 등으로 오다보니 개별적인 형태로 참여하게 됩니다.

즉, 이벤트의 참가대상은 불특정 대상의 개별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파티플래너학과에서 가장 관심있는 파티는 어떨까요. 파티는 특정대상으로 진행되는 파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특정 대상의 집단 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이처럼 이벤트의 분류에 하나로 속해 있던 파티가 이제는 어엿이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이벤트와 비슷한 위상까지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기업에서도 이벤트보다는 특정대상을 타깃으로 삼고 독특한 구성방식과 참여형의 형태인 파티를 선호하게 되면서 이벤트보다도 파티를 더욱 선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벤트와 파티에 대해서 구분이 명확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파티플래너학과 이벤트와 파티의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