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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외식조리과 소비자의 욕구

EDIN 2013. 10. 24.

호텔외식조리과 소비자의 욕구

 

기존의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진전은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면서 식생활과 외식환경도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도 다양한, 세분화, 감각화 등의 변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매슬로우 는 인간의 성숙과 발전에 따라 점차 고차원의 욕구가 만족되어야 동기부여가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즉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는 생리적 욕구, 2단계는 안전의 욕구, 3단계는 사회적 욕구, 4단계는 존경의 욕구, 마지막 5단계는 자아 실현의 욕구 등 인간의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따라 욕구가 점차 고단계로 나아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인 자아 실현의 욕구는 첫째, 신체 측면에서 건강과 아름다움을 끝없이 추구하며 둘째, 정신적으로는 유행에 따라 미적 감각을 충족하며 셋쨰, 쾌적한 주거 및 생활환경을 추구하며 넷쨰, 레저와 스포츠 등을 통한 여가선용 등으로 구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욕구는 시대적 변천에 의해 가치 욕구가 변화되고 가치욕구에 대한 가치평가는 식생활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면서 미래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나 창조사회로 유희적, 예술적 기능을 중시하게 됩니다.

 

 

 

 

 

 

또한 식생활의 레저화, 음식의 무국적화 및 다국적화 개성화 감성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화되면서 동시에 다변화 됩니다. 따라서 식생활이나 외식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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