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커피바리스타과의 커피품질교육

EDIN 2014. 11. 11.

 

 ?? 커피바리스타과의 커피품질교육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도 잘알겠지만 커피나무 는 농작물인 커피나무 열매를 가공하여 추출해 낸 음료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다양한 향과 맛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음식의 풍미는 맛을 포함한 후각과 미각적인 요소로 품질을 결정하는 주요소 입니다. 이는 커피에도 적용이되며 원두커피의 맛은 일반적으로 생두의 품질이 전체 맛의 약 25%로스팅과 블랜딩 기술이 약 25%, 커피의 신선도가 약 12.5%, 추출기술이 약 12.5%를 결정한다고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중에서도 아는 친구들이 있으실 겁니다.

 

 

 

 

 

 

 

커피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첫번째로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이 보실 것은 시각적인 평가로 생두의 모양, 재배고도, 일정 무게 의 샘플 안에 결점두의 수를 세어 평가합니다. 시각적 평가만으로 분류되는 커피의 등급은 재배국가마다 기준이 다르다고 합니다.

분류기준과 최고등급은 결점두의 수에 따라 분류하며 생두의 크기에 따라 분류하는 기준이 있다고 합니다. 이어서 재배지역의 고도에 따라 분류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이 보실것은 향미평가로 미국스페셜커피협회는 향미평가와 결점두의 수 및 종류에 의해 등급을 나누는데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스페셜티 커피, 79점 이하면 커머셜 커피, 75점 이하는 익스체인지 커피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업등급은 75점 이하를 뜻하며 향미평가를 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커핑이라고 합니다. 커핑은 본래 생두가 지니고 있는 향과 맛을 측정해 생두 자체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행위이며 커핑을 통하여 재배지역에서 거래가 되기 대문에 일관된 절차와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핑방법과 순서는 분쇄 후 건조된 상태의 커피향 젖은 상태의 커피 향, 맛 순으로 평가되는데 이에대한 교육은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도 수시로 훈련하고 게실겁니다.

건조상태 커피의 향은 분쇄한 커피 8.25g을 커핑컵에 넣고 향을 평가합니다. 젖은 상태 커피 향은 150ml 의 뜨거운 물을 분쇄한 커피가 담겨진 커핑컵에 붓고 3분 후 커핑용 스푼을 이용하여 커피 표면층을 저으면서 향을 평가합니다. 맛은 스푼을 이용하여 표면에 뜬 분쇄커피를 걷어낸 후 커핑컵 안의 커피가 식기 전에 스푼을 이용하여 입 안에 흡입해 아래 항목들을 평가한 다음 뱉습니다. 커피는 식었을 때 맛과 향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여러차례 재평가하여 감점요인을 확인합니다.

 

 

 

 

 

 

 

 

 

커피품질 평가항목은 조직마다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평가항목은 커피의 순도, 단맛, 신맛, 풍미, 후미, 촉감, 균형미, 총평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에게 중요한 평가항목으로는 , 순도, 단맛, 신맛, 촉감, 풍미, 후미, 균형미, 총평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커피바리스타과 친구들에 바리스타교육 커피품질에대한 교육포스팅 이였습니다.

 

 

 

 

 

 

 

 

 

       인천문예전문학교 신축캠퍼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