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eDIN/전문학교 정보

호텔외식조리학과'맛의 현상'

EDIN 2013. 5. 21.

 

 

호텔외식조리학과'맛의 현상'

 

 

 

 

  맛에도 여러가지 현상들이 있습니다. ! 맛의 현상에 대한 포스팅 보시겠습니다 ^^

 

 

  맛의 대비현상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친구들 같이 보실까요? 

 

- 서로 다른 맛 성분이 몇 가지 혼합되었을 경우 주된 성분의 맛이 강해지는 것을 맛의 대비현상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맛, 구수한맛에 소량의 짠맛 성분이, 또는 짠맛 성분에 소량의 신맛 성분이 혼합되면 주 정비성분의 맛이 세어지는 것으로, 설탕을 넣은 단팥죽에 소금을 조금 넣으면 더 달게 느끼고, 무생채의 간이세게 베었을 때 식초를 넣으면 훨씬 짜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맛의 상쇄현상은 무엇일까요?

 

- 두 가지 맛을 내는 물질을 혼합함으로써 각각의 고유한 맛은 느껴지지 않고 약해지거나 없어지면서 조화된 맛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맛의 상쇄라고 합니다. 김치가 짠맛과 신맛이 상쇄되어 조화된 맛으로 느껴지는 경우와 청량음료가 단맛과 신맛이 상쇄되어 조화된 맛이 되는 것이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맛의 상승은 무엇일까요? 

 

- 같은 종류의 맛을 가지는 두 종류의 맛 성분을 서로 섞으면 각각 갖고 있는 맛보다 훨씬 강하게 느껴지는 것을 맛의 상승효과라 하는대요. 맑은 지리를 끊일 때 멸치국물에 있는 이노신사의 감칠맛은 화학조미료인 msg 의 글루탐산관 반응하여 감칠맛이 5배 세게 느껴집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맛의 피로현상은 무엇일까요?

 

- 같은 맛을 지속적으로 맛보게 되면 그맛이 변하거나 미각이 둔해 집니다. 이것을 피로또는 순응 이라 하는데, 맛이 약할 때는 거의 느껴지지 않으나 맛이 진할 때는 싫증이 납니다. 맛이 약한 음식물을 계속 먹고 있으면 맛을 아주 느끼지 않게 되는데, 밥이나 빵, 냉수등을 싫증내지 않고 먹는 것도 이때문입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맛의 억제는 는 무엇일까요?

 

- 서로 다른 맛 성분이 몇 가지 혼합되었을 경우, 주된 맛 성분의 맛이 약하게 되는 것을 맛의 억제효과라 합니다. 커피에 설탕을 섞어주면 쓴맛이 단맛에 의해 억제되고, 신맛이 강한 과일에 설탕을 섞으면 신맛이 억제됩니다. 또 한약을 먹고 난 후 편강을 먹으면 쓴맛이 약해지는 것도 억제효과 입니다.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 맛의 상실현상은 무엇일까요?

 

- 맛의 상실이란 열대지방 식물인 김네마 실베스터의 잎을 씹은 후에 일시적으로 1~2시간 동안 단맛과 쓴맛을 느낄 수 없는 경우와 같은 것으로, 설탕의 경우 모래와 같은 감촉으로 느끼고, 오렌지주스는 신맛만느끼며, 퀴닌의 경우에는 쓴맛을 느끼지 못합니다.

 

 

 

 

 

 

  맛에도 여러가지 현상이 있다는거 잘아셨나요 호텔외식조리학과 친구들?

 

 

 

댓글

💲 추천 글